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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기기] 비츠 솔로3 (beats Solo3) 측정 리뷰

STUDIO51 | 조회 1200 | 추천 6 | 2017.03.28. 13:28 http://drmola.com/pc_column/15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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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ts Solo3 측정 리뷰

 

 

안녕하세요 STUDIO51 입니다.

IT 전문 리뷰어 그룹인 Dr. MOLA와의 합동 리뷰로 비츠(beats)사의 솔로3 (Solo3)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 STUDIO51은 이어폰을 듣고 리뷰하는 기존의 일반적인 리뷰 방식에서 벗어나, 측정을 통해 가능한 객관적으로 그 성능을 분석, 평가하고자 합니다.

 

*비츠 솔로3은 블루투스 온 이어 헤드폰으로, Audio Precision의 블루투스 측정 장비와 이어 시뮬레이터 및 피나 (pinna, 귓바퀴)가 결합된 G.R.A.S사의 KEMAR HATS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습니다.

 

 

 

   1.측정 개요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폰이 필요하듯이 이어폰, 헤드폰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용 마이크로폰이 있어야 합니다.

이어폰, 헤드폰 측정 시 일반적인 마이크로폰으로는 사람의 청감 특성을 모의할 수 없으므로 사람의 고막을 모의하는 전용 측정 마이크로폰을 사용합니다. 이를 이어 시뮬레이터 (Ear simulator)라고 합니다. 고막뿐만 아니라 귓바퀴, 머리, 상반신 모두가 소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사람의 상반신까지 모의할 수 있는 마이크로폰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흔히 석고상으로 자주 접할 수 있는 상반신 마네킹에 측정용 마이크를 내장하고 있는 장비를 씁니다. 이를 HATS (Head And Torso Simulator) 라고 합니다.

 

 

 

좌: 헤드폰을 착용한 상태인 HATS, 우: HATS 머리 내부에 들어있는 마이크로폰 모습

 

 

 

HATS는 사람의 청감 특성을 모의할 수 있도록 매우 정교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첫번째로 귓바퀴(pinna) 입니다.

HATS의 귓바퀴는 강도와 탄성에서 실제 사람과 유사하게 만들어졌습니다. 귀 위에 씌우는 온 이어 헤드폰 또는 오픈형 이어폰을 측정할 때 사람과 유사한 특성을 모의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사람의 귀는 좌우가 동일하지 않으면서 크기에서도 차이가 난다는 점에 착안하여 여러 모양과 크기의 인공 귓바퀴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두번째는 내이 입니다.

내이는 고막이 있는 부근의 귀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사람의 고막은 매우 강도가 약한데 반해 일반적으로 쓰이는 마이크로폰의 진동판은 단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고막을 모의하기 위해서는 특수한 설계를 바탕으로 한 마이크로폰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를 이어 시뮬레이터라고 합니다. HATS 내부에는 이러한 이어 시뮬레이터가 좌우 각각 2개씩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는 국제 표준인 IEC60318-4(이어 시뮬레이터) IEC 60318-7(HATS)에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표준을 만족하는 이어 시뮬레이터와 HATS끼리는 데이터가 서로 호환됩니다.

 

측정방법은 IEC/KS 60268-7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STUDIO51은 IEC 60318-4IEC/KS 60268-7을 만족하게끔 데이터를 가공해서 공개합니다.

 

다만 이해를 돕기 위해 몇몇 측정 항목은 대한민국 최고 석학 이신렬 음향 공학 박사님의 자문에 의거해서 추가하였습니다.

 

모든 측정은 STUDIO51이 수행하였으며, 이신렬 박사님은 측정 데이터 검증에만 참여하셨습니다.

 

  2.측정 환경

 

이어폰, 헤드폰 측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표준 장치들이 필요로 합니다. 아래는 이번 측정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된 장비입니다.

 

음향 분석기 : Audio Precision APX 525

음향 분석기용 오디오 인터페이스 : Audio Precision APX 1701

음향 분석 프로그램 : Audio Precision APX Measurement Software Ver. 4.4

마이크로폰 앰프 : B&K NEXUS AMP (low noise version)

HATS : G.R.A.S KEMAR

 

 

 

 

1. APX 525는 메인 측정 장비입니다. APX Ver. 4.4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있는 PC가 USB로 APX 525에 측정 신호 음을 내보냅니다.

2. APX 525에 내장되어있는 블루투스 장치가 비츠 솔로 3에 신호를 내보냅니다.

3. 비츠 솔로3을 HATS인 KEMAR에 착용시키면 KEMAR 내부에 있는 이어 시뮬레이터가 신호를 받습니다.

4. KEMAR가 받은 신호를 증폭시키기 위해 NEXUS 마이크로폰 컨디셔닝 앰프로 내보냅니다.

5. NEXUS 앰프가 마이크로폰 신호를 증폭해서 APX 1701로 내보냅니다.

6. APX 1701은 입력 신호를 APX 525로 내보냅니다.

7. APX 525는 USB를 통해 PC에 분석 결과값을 전송합니다.

 

어려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간단합니다. 왼쪽 위의 APX 525부터 시작해서 화살표의 방향이 신호의 전송 방향입니다.

 

2.1 장비 교정

 

모든 측정 장비는 측정에 앞서 교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교정(Calibration)이라고 합니다. APX 장비의 경우에는 셀프 테스트를 통해 자체적으로 교정합니다.

 

HATS와 이어 시뮬레이터는 아래 사진과 같이 일정한 소리를 일정한 크기로 내주는 음압 교정기를 사용해서 마이크로폰 교정을 하고 있습니다.

 

 

2.2 장치간 연결

 

모든 장치간 연결은 외부 노이즈를 막아주는 차폐 성능이 우수한 쉴딩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으며, 도선의 길이를 최대한 짧게 함으로써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노이즈의 양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외부 노이즈 유입을 차단할 수 있는 밸런스드 XLR 케이블을 사용 하였고, 필요에 따라BNC 혹은 LEMO 연결 단자를 사용하였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은 A2DP, 코덱은 SBC, 샘플링레이트는 44.1kHz를 사용하였고, 안정적인 블루투스 연결을 위해 장치간 거리는 1m 이하로 하였습니다.

 

 

  3.측정 항목

 

   1.기준 레벨

 

IEC/KS 60268 표준에 의하면 이어폰, 헤드폰은 500Hz에서 94dB 음압으로 측정을 수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어 시뮬레이터는 94dB에서 사람의 귀의 음향 임피던스를 모의할 수 있게 설계 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대 출력을 제외한 모든 측정은 500Hz에서 94dB를 맞춰서 측정합니다

 

아날로그 신호를 받는 유선 이어폰, 헤드폰의 경우에는 500Hz에서 94dB이 나올 때의 전압 값을 기록하고, 이후의 측정 기준 전압으로 사용합니다. 이를 특성 전압(Characteristic voltage)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비츠 솔로3와 같은 블루투스 이어폰, 헤드폰의 경우에는 전압으로 표현 가능한 아날로그 신호가 아닌 디지털 신호를 받기 때문에 디지털 신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모든 측정 항목에서는 아날로그 단위인 V(볼트)가 아닌 dBFS1 (디지털 신호 크기)로 표기합니다.

 

테스트 신호음은 500Hz 2 사인파입니다.

 

1.  디지털 신호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최고볼륨은 0dBFS 입니다. +값은 보통 쓰지 않기 때문에 - 값을 붙여서 사용합니다.

 

2.사인파 (sine wave) 음향의 가장 기본적인 파형을 의미합니다모든 파형은 사인파들의 합으로 나타낼  있습니다.

 

 

비츠 솔로3에 -18.0dBFS 신호를 입력하였을 때 마이크로폰에서 94dBSPL이 나왔습니다. 최대 출력을 제외한 모든 측정에서 -18.0dBFS를 기준 레벨로 사용합니다.

 

 

   2.최대 출력

 

최대 출력은 디지털 신호를 재생시키는 음향기기만 측정합니다. EN 50332노이즈 신호를 재생시키고 FF(자유 음장) 보정 및 사람의 청감 특성을 모의하는 A-weighting필터를 적용시킨 최종 음압이 100dBSPL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3

 

지난번 에어팟 측정과는 다르게 EN50332 국제 표준에 부합되도록 측정하였습니다. 실제 EN 50332 테스트에 사용되는 Audio Precision의 전용 유틸리티를 사용했습니다.

 

* EN50332 음원은 시중에 존재하는 다양한 음원들을 모아다가 평균을 낸 노이즈 신호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음원을 대표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3.EN50332 소비자들의 청력 보호를 위해 음향기기의 최대 출력을 제한합니다 규제를 통과할  없는 음향기기는 원칙적으로 유럽 

에서 판매가 금지됩니다

 

 

EN50332 기준대로 측정하였더니 기준인 100dBSPL 보다 2dB낮은 98dBSPL이 나왔습니다. 글로벌 판매 모델답게 EN50332 테스트를 무리없이 통과하였습니다.

 

 

위 그래프는 500Hz에서 0dBFS 신호음을 측정한 음압입니다. (-18 dBFS = 94 dBSPL => 0dBFS:112 dBSPL)

 

EN50332 테스트는 일반적인 음원이 -10dBFS 정도의 낮은 신호레벨로 녹음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만든 규제입니다. 오늘날 상당수의 현대 음원들은 0dBFS에 가깝게 매우 크게 녹음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디바이스와 이어폰, 헤드폰이 EN50332 테스트를 통과하였다고 하더라도 안심하고 최대 출력으로 듣는 일은 없어야 할 것 같습니다.

 

 

   3.주파수 응답

 

주파수 응답은 음향 측정4 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저 주파수에서부터 고 주파수까지의 소리 크기 변화를 볼 수 있으며 음색을 판단하는 근거로 사용됩니다. 세로축은 소리의 크기(dB, 음압)를 나타내고, 가로축은 소리의 높낮이 (Hz, 주파수)를 나타냅니다. 그래프가 일직선으로 그려지는 것을 "평탄하다" 라고 합니다. 그래프의 솟은 부분을 피크 (peak), 꺼진 부분을 딥 (dip)이라고 합니다.

 

주파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이 있으면 답답한 소리, 피크 있으면 날카로운 소리로 인식합니다.

 

20Hz ~ 40Hz는 극 저음

40Hz ~ 160Hz는 저음

160Hz ~ 400Hz는 중 저음

400Hz ~2.5kHz 는 중음

2.5kHz ~ 5kHz 는 중 고음

5kHz ~ 10kHz 는 고음

10kHz ~ 20kHz 는 초 고음으로 분류5합니다

 

극 저음(20Hz ~ 40Hz)은 일반적으로 성능이 매우 좋은 서브 우퍼를 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커널형 이어폰도 재생은 가능하나 잘 들리지는 않습니다. 영화관에서 낮게 깔리는 자동차 배기음 소리, 폭탄, 대포의 압력 등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저음 ~ 중 저음(40Hz ~ 400Hz)은 일반적으로 인식하는 저음의 범위입니다. 남성의 목소리 또는 베이스 기타 소리, 킥 드럼 소리가 이에 해당됩니다.

 

중음 ~ 고음(400Hz ~ 10kHz)은 대부분의 많은 소리의 정보가 담겨있는 대역입니다. 바이올린, 플룻, 피아노의 대부분, 사람 목소리의 배음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초 고음(10kHz ~ 20kHz) 은 성능이 매우 좋은 이어폰, 헤드폰, 스피커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드럼의 챙챙 거리는 심벌 소리가 대표적입니다.

 

4.어쿠스틱 측정은 이어폰헤드폰스피커와 같이 공기로 방사되는 소리 신호를 측정하는 것입니다반대로는 앰프, DAC 등의 신호를 측정하는 전기적 측정이 있습니다.

 

5.GENELEC Monitor Setup Guide 에서 제시한 값입니다사람마다 다른 기준을 가질  있습니다.

 

 

 

 

측정 파형은 저 주파수에서부터 고 주파수까지 연속된 신호인 swept sine 파형을 넣고 반복 측정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블루투스 기기의 경우에는 복잡한 연산 과정으로 인해 측정이 부정확해질 수 있어 옥타브 당 몇 개의 대표적인 주파수만 측정합니다. 아래 그래프들은 20Hz ~ 20kHz까지를 100개의 사인(sine) 파형으로 나누어서 대표 값만 측정한 것 입니다. 이를 stepped sine 측정법이라고 합니다.

 

주파수 응답은 비 보정 데이터와 보정 데이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 보정 그래프는 측정 장비가 측정한, 어떠한 가공도 거치지 않은 그래프입니다.

 

보정 그래프는 비 보정 그래프를 적절하게 가공한 값입니다. 사람의 청감 특성과 유사하게 맞춘 것입니다.

 

현재까지 여러 산업 표준 보정법이 존재하지만 본 자료에는 산업 표준 보정법 중에 대표적인 DF(Diffuse Field, 잔향실)보정과 이신렬 박사님의 최신 연구결과(표준 시청실 음향예측 프로그램과 심리음향 효과를 접목시킴)에 근거한 SL보정 그래프를 함께 제공합니다.

 

 

 

3.1 비 보정 주파수 응답

 

비 보정 측정 데이터는 측정 장비에 입력된 신호에 어떠한 보정도 거치지 않은 데이터입니다. 이를 RAW 데이터라고도 합니다.

 

 

3.2 보정 주파수 응답

 

보정 주파수 응답은 그래프가 평탄할수록 청감상 평탄한 주파수 특성임을 의미합니다.

 

 

3.2.1 DF 보정 그래프

 

 

3.2.2 SL 보정 그래프

 

극 저음 ~ 저음 : 비츠 솔로 3은 귀를 눌러서 착용하는 밀폐형 온 이어(supra aural) 헤드폰입니다. 풀 사이즈 오픈형 헤드폰에 비해 밀폐가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압력장이 쉽게 형성될 수 있지만, HATS의 실리콘 모의 귀가 사람보다는 약간 단단해서 밀폐가 완벽하게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누설 (leakage) 때문에 저음이 조금 빠진 것처럼 측정됩니다. 실제 사람이 착용하였을 때는 누설의 정도가 줄어들 것으로 추정되나, 사람의 귀 모양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단정하기는 힘듭니다.

 

저음의 경우에는 1kHz 대비 10dB이상의 충분히 높은 음압을 내주고 있습니다. 노이즈가 많은 환경에서는 저음이 상쇄되어 작게 들리기 때문에 야외용 제품은 실내용 제품보다 저음이 많아야 합니다. 비츠 솔로3은 야외 사용을 염두 해서 만든 헤드폰답게 저음의 양은 충분합니다.

 

중음 : DF와 SL 보정 기준으로 500Hz 부터 4kHz까지는 평탄한 응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음과 연결되는 낮은 중음의 경우에는 완만한 경사가 있습니다. 이는 베이스 기타와 같은 악기의 낮은 소리나 남성의 목소리 등에서 강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고음 : 5kHz부터 8kHz 사이에 완만한 형태의 피크가 있습니다. 저음의 양이 적다면 거슬릴 수 있는 소리지만 기본적으로 저음의 양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거슬리지 않은 적당한 청량감을 만들어냅니다.

 

대역 폭 : 대역 폭은 음향기기가 얼마나 넓은 범위의 소리를 재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척도입니다. 좋은 음향기기는 인간의 가청대역7인 20Hz ~ 20kHz까지 충실히 재생해야 합니다. 비츠 솔로 3은 저음부터 고음까지 매우 넓은 대역의 주파수를 잘 재생하고 있습니다. 10kHz 이후에 생기는 딥과 피크는 헤드폰의 자체의 성능이 아닌 HATS귓바퀴에 의해서 생기는 왜곡입니다.

 

좌우 편차 : 온 이어 헤드폰은 오픈형 이어폰보다 착용편차가 큰 편입니다. 착용에 따라 좌우 편차가 크게 생깁니다. 게다가 KEMAR HATS는 좌 우 귀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좌우 편차를 비교하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좌측 채널이 일괄적으로 음압이 높게 나오지만 HATS의 귀 모양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6.압력장에서는 진동판의 변위(진동판이 움직이는 거리) = 음압이라는 공식이 형성됩니다압력장의 반대인 프리필드 조건(오픈형 이어폰이 해당)에서는 저음으로  수록 진동판의 변위가 증가해야 합니다이어폰 레벨에서는 진동판의 변위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압력장이 형성되지 않으면  저음을 만들어낼  없습니다.

 

7.보통 편의상 20Hz ~ 20kHz 라고 표기하지만 실제로는 20Hz 보다  낮은 대역도 가청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음의 경우에는 청력이 감퇴함에 따라 가청 가능한 대역폭이 좁아지며, 40 성인만 되어도 평균적인 가청 대역은 16kHz 넘지 못합니다.

 

 

 

 

3.3 공간 평균

 

이어폰, 헤드폰은 착용 방법에 따라 소리가 변하게 됩니다. 표준 문서에서는 정격 착용조건8에서 측정이 행해지도록 되어있지만, 사용자들마다 신체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착용 조건에서 음향 특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함께 명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간 평균(Spatial averaging)은 측정 시간이 오래 걸리는 관계로 stepped sine대신 swept sine을 이용하여 측정하였습니다. 각 측정은 신호대잡음비(SNR)를 높이기 위해 20회 반복 측정을 하였습니다. 그래프는 전부 RAW데이터입니다.

 

8.정격 조건이란 기기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사용 조건입니다예를 들어 TV 스피커의 경우에는 보통  바로 앞에 두고 쓰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음질을 측정할 때는 뒷벽을 만들어준 상태에서 측정하도록 명시 되어있는데 이것이 정격 조건입니다.

 

 

 

3.3.1 전체 측정값

 

오픈형 이어폰 보다 훨씬 더 큰 착용 편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저 주파수에서 편차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3.3.2정상 착용

 

헤드폰을 HATS에 씌울 때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착용시키면 저음이 약간 빠집니다. 이 상태에서 위치를 약간씩 조절하면 정상 착용조건 측정 그래프가 나옵니다.

 

3.3.3 밀착 착용

 

밀착 착용조건을 만들기 위해 손으로 약간 밀면서 측정하였습니다. 실제 착용 시에는 이런 식으로 저음이 들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3.3.4 느슨한 착용

 

헐겁게 착용된 상태입니다. 임의로 헤드 밴드를 늘리고, 정 위치에서 살짝 벗어나게 착용시켰습니다. 저음이 매우 크게 빠지고, 고음 부분에서도 누설이 생깁니다.

 

비츠 솔로 3과 같이 귓바퀴 위에 착용하는 온 이어 형태의 헤드폰은 음향적 밀폐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음색의 변화가 크게 생깁니다.

 

밀폐 혹은 소리가 새어 나가는 누음의 판단은 차음 특성과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음이 잘 되면 밀폐가 잘 되었다는 뜻이고, 동시에 누음이 적다는 뜻입니다.

 

헤드폰을 착용 하였을 때 충분히 바깥 소음이 작아지도록 잘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4.비선형 왜곡

 

비선형 왜곡은 기기의 왜곡 정도를 나타냅니다. 음향기기의 왜곡은 배음 (Harmonic)의 형태로 주로 나타나기 때문에 왜곡의 정도는 배음 왜곡을 모두 합친 THD (Total Harmonics Distortion, 총 고조파 왜곡)로 표시합니다.

2nd HD는 2차 배음 왜곡을, 3rd HD는 3차 배음 왜곡을 의미합니다. 소음이 없는 무향실 측정이 아닌 조건이기 때문에 신호대 잡음비를 높이기 위해 stepped sine이 아닌 swept sine을 100회 반복 측정9하였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http://studio51.kr/220887062505 를 참조해주세요.

 

9. Synchronous Averaging 이라 합니다반복 측정을  경우 신호 음은 일정하여 계속 더해지는 반면 노이즈는 무작위로 발생되어 계속 줄어들기 때문에 반복 측정의 횟수를 높일수록 신호대잡음비가 커집니다.

 

 

 

4.1 SPL & THD

 

주파수 응답과 THD를 동시에 보여줍니다. 주파수 응답 대비 왜곡량을 볼 수 있습니다.

 

4.1.1왼쪽 

 

 

 

4.1.2오른쪽

 

 

4.2 THD ratio

주파수 응답 대비 THD 비율을 계산한 값입니다. 단위는 % 입니다. 신호대잡음비를 높이기 위해 swept sine을 100회 반복 측정 하였습니다.

 

 

THD는 측정 신호음 크기 및 잡음 크기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따라서 저역 재생이 빈약한 주파수 영역에서 THD는 헤드폰 자체의 왜곡일 수 있지만 동시에 노이즈 영향일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주파수 재생이 어려운 극 저음에서의 THD는 의미 없는 값입니다. (본 제품의 경우 해당 없음) 대략적으로 재생 가능한 주파수 대역에서 THD 값이 1% 이하라면 왜곡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총평 : 모든 대역에서 1% 미만으로 매우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5.임펄스 응답

 

기기의 동적 특성 및 위상 특성을 판별하는 측정 항목입니다.

 

 

 

파형이 위로 크게 솟았다가 아래로 떨어지는 정 위상 상태입니다. 우수한 동적 특성을 보여줍니다.

 

   5. 군 지연

기기의 시간 지연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신호를 보내고 받는 시간 간격입니다. swept sine파형으로 10회 반복 측정 하였습니다

 

블루투스와 같이 시간 지연이 발생되는 무선 음향기기에서만 측정합니다.

 

 

대부분의 주파수에서 130ms로 측정 되었습니다. 애플 기기와 연결할 경우 지연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4.결론

 

최대 출력 : EN50332 국제 표준을 준수함으로써 청력 손실에 대비함과 동시에 충분히 큰 소리를 낼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최대 볼륨으로 장시간 지속적으로 청취 시에는 청력이 감퇴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주파수 응답 : 낮은 중음과 고역이 살짝 강조되어 있습니다. 낮은 중음은 베이스 기타를 비롯한 악기의 낮은 주파수와 남성의 목소리의 강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매우 낮은 저음인 극 저음의 경우에도 착용에 따라 편차는 크지만 기본적으로 잘 착용한다면 부족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저음이 많은 성향입니다. 야외에서 쓰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저음에 비례해서 고음의 음압도 높으므로 전체적인 밸런스는 상당히 양호한 편입니다. 하지만 실내에서는 저음이 과한 소리로 들릴 수 있습니다.

 

초 고역의 경우에도 충분히 음을 재생시켜 극 저음부터 초 고역까지 매우 넓은 대역폭을 충실하게 재생해줍니다.

 

 

비선형 왜곡 : 전체적으로 1% 미만의 매우 좋은 수준의 THD를 보여줍니다 왜곡을 감지해낼 수 없는 수준입니다.

 

비츠 솔로 3 와이어리스는 비츠 솔로 2 와이어리스를 거쳐서 나온 3세대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기의 솔로 2 는 기본적으로 저음이 매우 많이 나왔기 때문에 포트를 막아 저음을 줄이는 포트 개조가 성행했었습니다만 비츠 솔로 3은 포트의 모양과 개수가 달라져 포트를 막을 수 없지만 기본 상태에서의 저음도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온 이어 헤드폰 특성상 착용에 따른 소리의 편차가 꽤 큰 편입니다. 정상적인 착용을 해야만 좌우 편차가 생기지 않고 낮은 저음의 감쇄도 생기지 않습니다.

 

 

 

 

 

* IEC 60318-7 표준을 만족하는 HATS와 pinna 라도 허용 범위 내에서 오차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RAW 파일이라도 완전한 1 대 1 비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본 리뷰에 쓰인 제품은 전체 제품 특성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 본 리뷰에 사용된 Audio Precision 장비는 Audio Precision의 한국 지사인 B&P 인터내셔널이신렬 박사님의 지원이 있었습니다.

 

 

** 이 리뷰는 STUDIO51과 Dr.MOLA의 공동 정본입니다 퍼가실때는 닥터몰라 와 STUDIO51 의 링크를 둘다 걸어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문헌

 

1. Møller, H. et al, "Design Criteria for Headphones" J. Audio Eng. Soc., Vol. 43, No. 4 – April 1995. 

2. Measuring HRTFs of B&K 4128C, GRAS KEMAR 45BM, and Head Acoustics HMS II-3 Head and Torso Simulators.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3. IEC 60268-7 – Sound System Equipment. Part 7: Headphones,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Geneva, Switzerland.

4. 이신렬 "이어폰/헤드폰 측정법" 방송과기술,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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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Nvidia 2017.04.01 20:17
감사합니다 잘 읽고 갑니다
  • 달라지는 인텔 : 6코어, 또는 8스레드 메인스트림? [CPU] 달라지는 인텔 : 6코어, 또는 8스레드 메인스트림? [12] file

    컴퓨텍스에서 발표될 X299 메인보드와 발맞춰 인텔의 새로운 HEDT CPU 스카이레이크-X가 이르면 오는 5월 30일 출시된다는 소식입니다. 최대 12코어 24스레드, 하위 모델로 10/8/6코어 베리에이션이 있으며 컴퓨텍스 개막일인 5월 30일 데스크탑 CPU 사업부에 해당하는 클라이언트 컴퓨팅 그룹의 수장(GM) Navin Shenoy 전무...

    • Dr.Lee |
    • 17.04.25 |
    • 조회 2218 |
  • [Live] AMD 라이젠 5 런칭 행사 라이브 블로그 [CPU] [Live] AMD 라이젠 5 런칭 행사 라이브 블로그 [9] file

    안녕하세요 닥터몰라 회원 여러분. 오늘 저와 자드럭님은 라이젠 5 런칭행사 취재차 합정에 와 있습니다. 오후 2시부터 5시 반까지 미디어 대상 사전 브리핑이 진행되고, 7시부터는 일반 회원 대상 메인 이벤트가 개최되는 일정인데요. 라이브블로그를 통해 행사에 참석하지 않은 여러분께도 생생한 정보를 전해드리도록 하...

    • Dr.Lee |
    • 17.04.12 |
    • 조회 1422 |
  • 낙수효과가 시작되다 : 라이젠 5의 경제학, 라이젠노믹스 [CPU] 낙수효과가 시작되다 : 라이젠 5의 경제학, 라이젠노믹스 [32] file

    안녕하세요 닥터몰라 독자 여러분. 이 글이 공개되는 시점인 2017년 4월 11일 오후 10시(한국시각 기준)를 기해 AMD의 새로운 퍼포먼스-메인스트림급 CPU인 라이젠 5의 엠바고가 해제되었습니다. 퍼포먼스급 CPU 시장이 경쟁 체제로 돌입한 건 짧게 잡아도 2012년의 파일드라이버 FX 이후 5년만이죠. 그리하여 오늘의 제목은...

    • Dr.Lee |
    • 17.04.11 |
    • 조회 21044 |
  • 코원 PLENUE 2 측정리뷰 :: 진화라 부를 수 있는 도약 [음향기기] 코원 PLENUE 2 측정리뷰 :: 진화라 부를 수 있는 도약 [26]

    프롤로그 SNR :: Signal to Noise Ratio, 신호대 잡음비 SNR은 흔히 쓰이는 단어는 아니지만 생각 외로 널리 쓰이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신호와 노이즈는 불가분한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SNR은 신호의 품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입니다. 흔히 다이나믹 레인지 (DNR) 이라고도 표현합니다. 왜곡 없는 소리를 추구하는...

  • 팩트체크 : 인텔, AMD와 정말 손잡나? [CPU] 팩트체크 : 인텔, AMD와 정말 손잡나? [5] file

    만우절이 끝나기 무섭게 해외의 저명한 하드웨어 포럼/매체들은 우후죽순으로 기사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무슨 소식을 전해도 곧이곧대로 들리지 않을 만우절을 피한 수요가 분출된 것이겠지만 개중엔 만우절 끝물을 켜는 것도 섞여 있기 마련인데요. 이 중 저의 흥미를 잡아끈 건 바로 이것. 인텔이 케이비레이크-G 라는 새...

    • Dr.Lee |
    • 17.04.05 |
    • 조회 2376 |
  • CCX에 관한 해외의 분석 : 720p / 1080p 게임을 중심으로 [CPU] CCX에 관한 해외의 분석 : 720p / 1080p 게임을 중심으로 [10] file

    AMD가 Zen 기반 CPU를 설계하며 코어 컴플렉스(CCX)라는 독특한 최소단위를 도입한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하나의 CCX는 4개의 Zen 코어와 그에 딸린 96KB L1 / 512KB L2 캐시(이상은 inclusive), 그리고 4개의 코어 전체에 걸쳐 공유되는 8MB L3 캐시(L1/L2와 exclusive)로 구성되는데요. 오늘날 시판되고 있는 ...

    • Dr.Lee |
    • 17.03.29 |
    • 조회 2565 |
  • 비츠 솔로3 (beats Solo3) 측정 리뷰 [음향기기] 비츠 솔로3 (beats Solo3) 측정 리뷰 [1] file

    beats Solo3 측정 리뷰 안녕하세요 STUDIO51 입니다. IT 전문 리뷰어 그룹인 Dr. MOLA와의 합동 리뷰로 비츠(beats)사의 솔로3 (Solo3)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 STUDIO51은 이어폰을 듣고 리뷰하는 기존의 일반적인 리뷰 방식에서 벗어나, 측정을 통해 가능한 객관적으로 그 성능을 분석, 평가하고자 합니다. *비츠 솔로3...

  • 하청과 원청 사이, 스프레드트럼의 인텔 아키텍처 기반 SoC [모바일] 하청과 원청 사이, 스프레드트럼의 인텔 아키텍처 기반 SoC [7] file

    지난해 인텔은 모뎀을 제외한 스마트폰용 SoC 개발을 전면적으로 중단한 바 있다. 따라서 이 분야에 x86 SoC가 다시 등장했다는 것은 사뭇 놀라운 소식이다. 사실상 사문화된 것으로 여겨졌던 인텔과 서드파티 SoC 제조사간의 라이선스 계약이 부활하며 스프레드트럼이 인텔 에어몬트 기반 8코어 SoC를 내놓은 것이다. 당연...

    • Dr.Lee |
    • 17.03.23 |
    • 조회 1248 |
  • 한층 저렴해진 Zen을 만나다 - AMD, 라이젠 5 공개 [CPU] 한층 저렴해진 Zen을 만나다 - AMD, 라이젠 5 공개 [35] file

    AMD는 한국시각 기준 지난 15일 오전 11시, 웹 브리핑을 통해 자사의 퍼포먼스 CPU 라인업인 라이젠 5를 페이퍼 런치했습니다. 앞서 지난 2일 정식 출시된 하이엔드 라인업 라이젠 7은 자사 직전세대 제품 대비 경악할만한 성능향상을 이뤘음은 물론, 지난 11년간 경쟁상대가 없다시피 한 경쟁사의 하이엔드 CPU와 처음으로 ...

    • Dr.Lee |
    • 17.03.16 |
    • 조회 7007 |
  • [카드뉴스] 지포스 GTX 1080 Ti 리뷰 : 타이탄 X의 헌신 [VGA] [카드뉴스] 지포스 GTX 1080 Ti 리뷰 : 타이탄 X의 헌신 [27] file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엔비디아는 GDC 2017 기간 중인 지난 2월 28일 샌프란시스코에 세계의 테크 미디어를 초청, Editor's Day 행사를 개최해 이 자리에서 차세대 지포스 플래그십인 GTX 1080 Ti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이후 3월 6일 오후 11시(한국시각 기준) 동영상 리뷰어 한정 언박싱 엠바고가 해제된 데 이어, 금일...

    • Dr.Lee |
    • 17.03.09 |
    • 조회 339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