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차기 콘솔 엔비디아 SoC 탑재설 : 테그라의 부활?

by IYD on 2016년 08월 01일 15시 33분 (4년 전) 조회: 237

News Curator : Daeguen Lee

(※ 이 글은 EuroGamer의 원문을 초월번역(...)한 것입니다)

 

 

 

닌텐도 차기 콘솔 엔비디아 SoC 탑재설 : 테그라의 부활?

 

 

복수의 출처에 따르면 닌텐도의 차기 콘솔 NX에는 엔비디아가 설계한 칩셋이 탑재될 것이라고 한다. 후보로는 현재 쉴드 안드로이드 TV 및 구글의 픽셀C 태블릿에 탑재되어 있는 테그라 X1이 유력하다고 한다. 현재 콘솔 시장을 AMD가 독식하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이러한 소문이 불거진 것 자체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따르면 닌텐도는 비록 하드웨어적으로 PS4나 XBox One과 직접 경쟁하지는 못하더라도, 지금까지의 콘솔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의 발전을 위해 이러한 변화를 모색하게 되었다고.

 

NX는 기본적으로 모바일게임을 돌리기 위한 콘솔이다. 비록 전통적인 '콘솔'과 마찬가지로 외부 전원을 필요로 하고, 집 안 어딘가에 놓여 있는 셋톱박스의 형상을 하게 되겠지만 말이다. 그러나 그것이 NX의 전부가 아니다. NX는 셋톱박스 부분과 핸드헬드 방식으로 분리되어(detachable) 실제로 "모바일"하게 움직일 수 있는 두 번째 부분으로 나눠지는 구성을 취한다. 여기까지만 보면 Wii U 게임패드의 컨셉을 뒤바꿔 놓은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즉 기본적으로 이동형 포터블 게임기로서 사용되지만 경우에 따라 셋톱박스에 연결, 전통적인 콘솔처럼 즐길 수도 있는 것. 그것이 NX의 컨셉이다.

 

이러한 설계를 위해 닌텐도가 감수해야 했을 성능상의 양보는 명백하다. 오늘날의 붙박이 콘솔들보다 성능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동시에 현존하는 모바일 칩 중 가장 그래픽 성능이 좋은 엔비디아의 테그라에 눈을 돌리는 건 지극히 자연스러운 수순이었다. 이 모든 소문이 사실이라면, 한때 (당연히 AMD가 제조한) PS4나 XBox One보다 훨씬 높은 성능으로 무장한 강력한 콘솔이라 알려졌던 NX의 컨셉은 아예 그 가정부터가 잘못된 것이다. NX는 작고, 가벼우며 이동 가능한, 설령 그 때문에 성능을 다소 희생할지라도 그런 방향을 지향하고 있던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닌텐도로 말할 것 같으면, 상대적으로 빈약한 하드웨어상에서 주어진 최대한의 그래픽을 뽑아내는 노하우로도 정평이 난 기업이 아닌가. 닌텐도 3DS에서의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뉴 3DS에서의 제노블레이드 크로니클스, Wii U에서의 젤다의 전설 등이 이를 증명한다.

 

물론, 그렇지만, 어쨌든 NX가 얼마나 '강력한지' - 혹은 약한지를 따져보는 것은 객관적으로 분명 중요한 일이다. 테그라 X1이 탑재된 다른 기기들(쉴드 안드로이드 TV, 픽셀C 등)을 바탕으로 성능을 대강 짐작하자면 XBox 360이나 PS3을 720p에서 60프레임으로 구동하는 것쯤(혹은 그보다 다소 높은) 될 것이다. 이들 구세대 콘솔에서 720p로 원활히 돌릴 수 있던 것은 대체로 테그라 X1 기기들에서 다소 상향된 해상도로 구동이 가능할 정도였다. 좀더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오픈GL 게임은 테그라 X1으로 포팅되어도 좋은 성능을 보이지만 (x86을 지원하는 오늘날의 AMD SoC 기반 콘솔 대비) 다이렉트X 게임의 포팅에서는 패널티가 있다.

 

 

다만, 닌텐도의 공식 입장은 "NX가 공식 출시될 2017년 3월까지는 어떤 정보도 확인해 줄 수 없다" 로 상술한 모든 정보는 현 단계에서는 단지 루머일 뿐이라는 것에 유의하자. 우리는 앞으로도 관련된 정보를 추적, 독자 여러분께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페이스북, 트위터에서 IYD를 팔로우하시면 저희가 놀아드립니다!
 
http://facebook.com/insideyourdevice
http://twitter.com/iyd_twit

댓글 3

NX

4년 전

보니까 16nm 베이스 파스칼 기반 테그라를 쓴다고도 하던데...(테그라 P1?)
같은 256 CUDA급이면 대략 Xbox 360 성능은 가뿐히 뛰어넘지 않을까요? ㅎㅎ

그리고 유로게이머 글에서 도킹 스테이션 형태로 장착할 수 있다 했는데, 그럼 마치 서피스북의 940MX처럼 고성능 GPU랑 결합시킬 수도 있을거 같네요.
그러면 Neo, 스콜피오 급은 안나와도 최소한 PS4랑 경쟁할 성능은 되겠죠.

댓글 수정 삭제

이동준

4년 전

중간에
'또한 닌텐도로 말할 것 같으면, 상대적으로 빈약한 하드웨어상에서 주어진 최대한의 그래픽을 뽑아내는 노하우로도 정평이 난 기업이 아닌다.'
에서 오타나신것 같은데 아닌가 로 적으시려던게 아니였나요?

댓글 수정 삭제

IYD

4년 전

아이고 창피해^^;;;;;; 넵 맞습니다. 오타를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매스 이펙트 : 안드로메다 - PS4 Pro 게임플레이 트레일러

메스 이팩트 그래픽 특성상 계단현상이 크지 않긴하지만 해상도와 옵션이 좀 더 높아져 있음을 알 수 있는거 같네요.

by ZardLuck on 4년 전
127 1

포르자 호라이즌 3 8분 게임 플레이 공개

PAX WEST 2016에서 공개된 포르자 호라이즌 3 입니다. 사실 PC 레이싱 게임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포르자 호라이즌 시리즈 PC판은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by ZardLuck on 4년 전
92

FIFA 17 (피파17) 9월 13일 데모 릴리즈!

이번에 새롭게 프로스트 바이트 엔진으로 탈바꿈한 피파 17의 데모 릴리즈 날짜가 확정되었습니다. 데모는 9월 13일 제공되며 게임은 9월 29일 발매!

by ZardLuck on 4년 전
118

콜 오브 듀티 : 인피니티 워페어 : 멀티플레이 트레일러

시원시원하네요 역시

by ZardLuck on 4년 전
96 1

13일의 금요일 "처형" 새로운 트레일러

으 학살의 현장

by ZardLuck on 4년 전
103

UBI Soft 포 아너 3가지 뉴 트레일러 공개

<br><br> 무쌍 & 히어로 대전!

by ZardLuck on 4년 전
84

닌텐도 차기 콘솔 엔비디아 SoC 탑재설 : 테그라의 부활?

News Curator : Daeguen Lee (※ 이 글은 EuroGamer의 원문을 초월번역(...)한 것입니다) 닌텐도 차기 콘솔 엔비디아 SoC 탑재설 : 테그라의 부활? 복수의 출처에 따르면 닌텐도의 차기 콘솔 NX에는 엔비디아가 설계한 칩셋이 탑재될 것이라고 한다. 후보로는 현재 쉴드 ...

by IYD on 4년 전
237 3

라데온 RX 470 / 460 사양 공개 : 글피부터 출시 예정

News Curator : Daeguen Lee (※ 이 글은 AnandTech의 원문을 초월번역(...)한 것입니다) 라데온 RX 470 / 460 사양 공개 : 출시 임박 라데온 RX 480이 폴라리스 아키텍처를 사용한 그래픽카드의 포문을 열었다면 오늘 소개할 것들은 이를 한층 심화시킨 것이다. 더 저렴...

by IYD on 4년 전
431 4

파스칼 기반 쿼드로 2종 조기 공개 : P6000 / P5000

News Curator : Daeguen Lee (※ 이 글은 AnandTech의 원문을 초월번역(...)한 것입니다) 파스칼 기반 쿼드로 2종 조기 공개 : P6000 / P5000 자신들의 새 아키텍처가 뭇 사람들의 가슴에 지른 불길을 아는지 모르는지, 엔비디아가 신제품을 차곡차곡 출시하는 모양새는 ...

by IYD on 4년 전
482

AMD, 폴라리스 기반 전문가용 그래픽카드 발표

News Curator : Daeguen Lee (※ 이 글은 AnandTech의 원문을 번역한 것입니다) AMD, 폴라리스 기반 전문가용 그래픽카드 발표 사실 AMD로부터 마지막 '전문가용 그래픽카드'를 본 지 꽤 되었다. 주지하다시피 28nm 제조공정의 끝물을 탄 피지 GPU는 FP64 연산유닛이 대폭...

by IYD on 4년 전
690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