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XBOX ONE X 공개 : 11월 7일 출시, 499달러

by Dr.Lee on 2017년 06월 14일 16시 43분 (2년 전) 조회: 1,729 추천: 7

xbx-1.png

 

마이크로소프트의 새 게이밍 콘솔, 프로젝트 스콜피오가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아직 도래하지 않은 차세대 콘솔로 넘어갈 징검다리격인 이 제품의 이름은 XBOX ONE X. 지난해 9월 출시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 또한 이름이 암시하듯 직전 모델과의 완전한 세대교체는 아니었으니 양대 콘솔 제조사가 모두 한 템포 느슨해진 행보를 걷게 된 셈이다.

 

그러나 XBOX ONE X의 하드웨어만큼은 완전한 세대교체라 보기에 조금도 부족함이 없다. 768 스트림프로세서 1.3 TFLOPS의 XBOX ONE에서 무려 네 배 이상 향상된 2560 스트림프로세서 5.9 TFLOPS의 성능으로 업그레이드되었기 때문. 심지어 현 세대 퍼스트 매치에서 XBOX ONE에 압도적 판정승을 거둔 플레이스테이션 4의 소니, 그들이 내놓은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보다도 XBOX ONE X는 빨라졌다. 먼저 XBOX ONE와 그 파생종의 스펙을 살펴보겠다.

 

스크린샷 2017-06-14 오후 4.31.15.png

 

TSMC의 28nm 공정으로 제조된 오리지널 XBOX ONE의 SoC는 약 363mm2의 면적을 가졌다. 이것의 하드웨어 스펙을 그대로 유지한 채 제조공정만 TSMC의 16nm 핀펫으로 변경한 XBOX ONE S의 SoC 다이 면적은 240mm2. 제조공정 개선으로 인한 다이 사이즈 축소율이 약 34%인 셈이다. 반면 GPU 구성이 네 배 가까이 복잡해진 XBOX ONE X의 SoC는 360mm2로 XBOX ONE S보다는 33% 가량 커졌지만 생각보다 다이 사이즈 증가율이 크지 않은데다 여전히 오리지널 XBOX ONE보다는 작은 다이를 탑재하고 있다. 그 비밀은 다이 면적의 20% 가량을 차지하던 eSRAM을 없앤 데 있다.


경쟁 상대인 플레이스테이션 4에 비해 GPU와 메모리 구성 모두 1/2-2/3 수준에 불과하던 XBOX ONE은 성능 저하를 만회하기 위해 SoC와 메인 메모리 사이의 버퍼 역할을 수행할 일종의 라스트레벨 캐시인 eSRAM 32MB를 탑재하고 있었다. 반면 XBOX ONE X는 GPU 구성이 크게 강화되었고, 메모리 대역폭도 XBOX ONE 대비 다섯 배 가까이 증가하는 등 더 이상 eSRAM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xbx-4.jpg

(출처 : LOW-V ONE : A CPU WARS STORY)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XBOX ONE X는 오는 11월 7일 정식으로 출시된다고 한다. 가격은 499달러로 출시시점의 가격으로는 오리지널 XBOX ONE과 동일하고, 다이 쉬링크 및 소형화 모델인 XBOX ONE S의 299달러보다는 약 67% 비싸다. 현재 XBOX ONE S는 249달러로 인하된 상태로 정확히 2배 차이.

 

아래는 참고삼아 플레이스테이션 4와 그 파생종의 스펙을 나열해 본 것이다. 오리지널 플레이스테이션 4의 SoC는 XBOX ONE과 동일한 TSMC 28nm 공정을 사용했으며 1280 스트림프로세서를 탑재해 XBOX ONE보다 43% 더 큰 GPU(활성화된 스트림프로세서 기준으로는 1152 vs 768로 50%)를 가졌지만 다이 전체의 면적은 348mm2로 오히려 소폭 작다. 그 이유인 eSRAM의 존재에 관해서는 앞에서 언급했었다. 이외에도 플레이스테이션 4는 최초 모델부터 GDDR5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어 XBOX ONE보다 대역폭 면에서 한층 여유로웠다.

 

스크린샷 2017-06-14 오후 4.32.05.png

 

플레이스테이션 4와 플레이스테이션 4 슬림의 관계 역시 XBOX ONE과 XBOX ONE S 사이의 그것과 유사하다. 기본적으로 같은 하드웨어 구성을 유지한 채 TSMC의 16nm 핀펫 공정을 도입해 다이 크기를 줄인 것. 반면 파생종 중 고급형에 해당하는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는 상대적으로 XBOX ONE X가 달성한 것보다 소폭의 스펙업에 그친 것이 특징인데, GPU만 오리지널 플레이스테이션 4 대비 80%(활성화된 스트림프로세서 기준으로는 100%) 더 확대되었을 뿐 CPU, 메모리를 비롯한 나머지 스펙의 향상폭은 완만하거나 거의 변하지 않은 것이다.


성능에 관해 마지막으로 짧게 정리하겠다.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가 데스크탑용 라데온 RX 470 4GB 버전 성능의 80-85% 수준(지포스 GTX 1050 Ti와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짐작되는 반면 XBOX ONE X는 라데온 R9 390 / RX 580과 엇비슷한 성능(모든 해상도에서 95% 수준, 지포스 GTX 1060 6GB 버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xbx-2.png

xbx-3.jpg

 

물론 게이밍 콘솔의 값어치를 하드웨어 스펙만으로 매길 수 없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XBOX ONE X가 역대 최소 부피임을 강조하며 그러면서도 과거의 XBOX 게임 타이틀에 대해 폭넓은 하위호환성과 새로운 4K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플레이스테이션에 비해 상대적으로 협소한 것으로 평가받는 XBOX의 생태계를 어떻게 넓혀갈 수 있을지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일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x86 아키텍처와 윈도우 생태계의 세계관을 확장해 XBOX의 저변을 소니보다 넓게 꾸리려 하지만 동시에 자사의 콘솔 자체를 PC 생태계의 먹이사슬에 헌납하게 될지 모르는 위험이 공존한다.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기회와 위험이 공존하는 길, 천국과 낭떠러지가 한끗 차이인 길을 마이크로소프트가 걷고 있다.

댓글 4

Profile

잼아저씨

2년 전

전세대 콘솔과 현세대 콘솔, 그리고 수 세대의 PC를 아우르며 게임을 하며 느낀 생각은, 게이밍 경험은 단순히 "느낌" 만으로 설명되는 것도 아니고 벤치마크 "수치" 만으로도 표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란 것입니다. 콘솔의 낮은 해상도와 30FPS는 분명한 약점이고, 독점작은 분명한 강점입니다. 엑스박스 원 X는 당장에는 후자는 텄다고 보고(?) 전자를 메꾸려는 시도를 하는 것 같은데, 과연 타겟인 어중간한(?) 라이트 게이머 층의 문을 잘 두드릴 수 있을지는 저도 궁금합니다. 

 

콘솔 세대가 바뀌는 시점부터 PC도 그래픽 표현이 크게 바뀌는데 13년도 현세대 콘솔이 발매된 후 15년 이후 대부분의 게임이 현세대 온리로 나오고서는 PC게임도 큰 그래픽 수준 향상이 있었습니다. 아쉽지만 이번 낀세대는 그정도의 반향은 내지 못하는 거 같고, 근래에 발매된 게임들은 게임 벤치를 돌려보나 게임을 해보나 그래픽 수준 향상은 더뎌진 거 같습니다.

댓글

Profile

ihatesniper

2년 전

젠코어 GPU 를 좋아하는 편이지만 이번에 나온 Xbox X 의 GPU 성능은 역시 NVIDIA 지포스 980 Ti 급이 아닐까 합니다. 숫자나 스펙을 볼때 뭔가 앞선 느낌은 아니면서 대역폭은 확 좋아진 느낌이랄까요? 조금 더 기다려서 폴라리스가 아닌 베가 급이 들어갔으면 어땠을까 그런 막연한 아쉬움이 생기더군요.

댓글

Profile

Nvidia

2년 전

gtx1070쓰는데 왜 엑박x 성능이 훨씬 좋아보일까요
콘솔은 끊김없는 원할한 구동과 뛰어난 그래픽을 보장해줄것만 같은 느낌

댓글

치자피즈

2년 전

음..엑박보단 플스쪽이 개인적으로 더 좋아서...ㅠ
그래도 신제품 소식은 좋네요

댓글

파크라이5 데모 게임플레이

1분 25초부터 시작. 그리고 10초후 이 게임의 핵심장면이 나옵니다♥

by 뫼한 on 2년 전
106

갓 오브 워 모션캡쳐 영상

ㅋㅋ 마지막ㅋㅋㅋㅋㅋㅋㅋ

by 뫼한 on 2년 전
48

(직접번역추가)울펜슈타인 II 더 뉴 콜러서스 - 포위된 미국

제 멋대로 의역한 부분이 많습니다. 실력이 딸려서 그런것이니 이해좀..;; 1. '뉴 콜러서스'는 정식 후속작이다. 1편의 마지막 이야기로 부터 이어지며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플레이어도 빠르게 게임에 몰입 할 수 있다. 물론 기존 플레이어들도 뒤이어 지는 이야기를 모...

by 뫼한 on 2년 전
97 1

SIE 요시다 슈헤이 대표 '한국어화 전혀 걱정 말라'

'적어도 퍼스트 파티 개발사에서 만드는 작품들에 한해서는 전혀 걱정할 것이 없다. 한국어 로컬라이징은 이제 더는 고려 대상이 아닌, 당연한 일이다.' 크~ 콘솔'도' 가지고 있는 유저로서 저렇게 못 박아주니까 너무 좋네요!!! 이제 독점작은 한국어 걱정 안해도 되나 ...

by 뫼한 on 2년 전
127 3

마이크로소프트, XBOX ONE X 공개 : 11월 7일 출시, 499달러

마이크로소프트의 새 게이밍 콘솔, 프로젝트 스콜피오가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아직 도래하지 않은 차세대 콘솔로 넘어갈 징검다리격인 이 제품의 이름은 XBOX ONE X. 지난해 9월 출시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 또한 이름이 암시하듯 직전 모델과의 완전한 세대...

by Dr.Lee on 2년 전
1,729 4 7

The Crew 2: Motorsports Gameplay

by 뫼한 on 2년 전
38

Dissidia Final Fantasy NT 게임플레이

1분 30초부터

by 뫼한 on 2년 전
40

Days Gone 게임플레이

2분 5초부터

by 뫼한 on 2년 전
30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