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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씨] 엔비디아 : 닌텐도 스위치엔 테그라가 들어간 것

[게임미식가] 잼아저씨 | 조회 971 | 추천 3 | 2016.10.21. 00:10 http://drmola.com/pc_news/93460

출처 : https://blogs.nvidia.com/blog/2016/10/20/nintendo-switch/

 

새로운 닌텐도 스위치 홈 게이밍 시스템에 대해 알아야 할 첫번째는 진짜로 재밌다는 겁니다. 뛰어난 그래픽과, 여러 타이틀이 인상적인 성능으로 제공되며, 즐거운 게이밍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허나 이러한 재미난 장치를 위해서는 만만찮은 엔지니어링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플랫폼의 알고리즘, 컴퓨터 아키텍쳐, 시스템 디자인, 소프트웨어, API, 게임 엔진과 주변 기기등 을 개발하기 위해 드는 기간은 500 인년(man-years)에 달합니다. 닌텐도는 게이머에게 거실과 이동중에서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시 생각해보고, 다시 디자인했습니다.

20-nintendo-switch-1200x923.jpg

 

거실과 그 너머를 위한 콘솔 아키텍쳐

 

닌텐도 스위치는 테그라 프로세서 기반입니다. 고효율의 가변 프로세서는 엔비디아 GPU 기반으로, 세계 최고 성능인 지포스 게이밍 그래픽 카드와 동일한 아키텍쳐를 사용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게이밍 경험은 새로 개조된 물리엔진, 새로운 라이브러리 체계, 진보된 게이밍 제작 도구와 라이브러리 등 완전 커스텀화 된 소프트웨어의 지원을 받습니다. 엔비디아는 새로운 게이밍 API를 제작하여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새로운 API인 NVN은 가볍고 빠른 게이밍 경험을 대중들에게 가져다 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게임플레이는 하드웨어 가속 영상 재생과, 사운드 효과와 렌더링을 위한 커스텀 소프트웨어로 더 강화될 겁니다.

저희는 모바일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서 최대한의 최적화를 이루었습니다. 커스텀 OS와 GPU의 통합으로 성능과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엔비디아의 게이밍 기술은 모든 방면에서 닌텐도 스위치 홈 게이밍 시스템에 녹아 있고, 이는 게이머에게 위대한 경험을 가져다 줄 것을 약속합니다.

 

닌텐도 스위치는 17년 3월 발매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https://www.nintendo.com/switch 여기를 참조하세요.

 

 

 

엔비디아의 적절한 자화자찬이 섞여있긴 하지만 루머대로 테그라가 들어감을 확인해 주었으며, 소프트웨어쪽으로도 많이 지원을 해 준 듯 하네요. 만약 맥스웰 기반의 테그라라면 GPU 성능이 FP32 기준 0.5TFlops의 성능이고, 파스칼 기반이라면 0.75TFlops 라고 합니다. (출처)다른 현세대기(PS4 : 약 1.8TFlops) , 리마스터기기(PS4 Pro : 약 4.2TFlops)보다 연산성능은 떨어지지만 이건 모바일 기기죠. 모바일기기로선 최고급 GPU가 들어간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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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image 1011-CON 2016.10.21 00:19
파스칼 기반 테그라 파커가 들어간다면 FP32 성능은 2 플롭스 * 256 * 1339M로 약 685 기가플롭스, FP16 성능은 1.37 테라플롭스 일겁니다.
테그라용으로 들어가는 GPU들은 X1 맥스웰 때부터 죄다 FP16 성능이 FP32의 두배더라고요.
Profile image [게임미식가] 잼아저씨 2016.10.21 00:29

엔비디아 공식 블로그에선 반정밀도가 1.5TFlops라고 하던데( https://blogs.nvidia.com/blog/2016/08/22/parker-for-self-driving-cars/ ) 1.5Ghz가 아니라 1.34GHz인가보군요. 연산 성능이야 쿠다 수가 같으니 클럭 차이라 쳐도 IPC 개선이 맥스웰->파스칼에서 1.1~1.15배정도로 이루어졌으니 게이밍 퍼포먼스는 나와봐야 알 거 같습니다.

Profile image RuBisCO 2016.10.21 15:37
일단 테그라 파커라고 가정하면 현세대 콘솔의 절반이 될까 싶은 성능이라고 보면 될듯 합니다. 메모리 대역폭이 부족한데다가 텍스쳐 필레이트가 루머대로면 파커 - XBO - PS4순으로 21.4GT/s 대 40GT/s 대 57.6GT/s 입니다. 픽셀 필레이트는 21.4GPixel/s 대 13.4GPixel/s 대 25.6GPixel/s로 XBO보단 좀 낫긴 합니다만 PS4보단 모자라죠. 이 상황에서 쉐이더 성능도 반토막이면 그냥 상대가 안될듯 합니다.
Profile image 1011-CON 2016.10.21 18:09
현세대 콘솔의 절반급이어도 모바일 기기 폼팩터 내에 저정도 성능이면 상당히 잘 나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낮은 해상도에 돌아가고 30fps 정도로 돌아간다는걸 감안하면 약간의 옵션 타협으로 대작 콘솔 게임도 이식할수 있지 않나 싶어요.
Profile image RuBisCO 2016.10.21 01:09
3배 정도의 FLOPS 라던 Tweaktown 발 루머는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커졌군요. 아니며 닌텐도를 위한 별도의 커스텀칩을 만들었던가 둘중 하나겠군요.
Profile image [게임미식가] 잼아저씨 2016.10.21 01:14
거치형 독이 단순히 입출력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내부적으로 연산 보조장치(?)를 내장하고 있을지도 궁금하네요. 없을 가능성이 높아보이긴 하지만요.
Profile image ZardLuck 2016.10.21 09:32

헐 테그라?!

Profile image 1011-CON 2016.10.21 14:16
예전 테그라 2니 3이니 하는 친구들이랑 하늘과 땅 차이나는 괴물칩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Profile image 썬업 2016.10.21 14:16

소개 동영상보고 헐이라고 했는데..

테그라가 들어갔군요 오호라 뭔가 n당 쉴드의 기능도 같이 되면 좋겠네요

Profile image [게임미식가] 잼아저씨 2016.10.21 14:34

parker_specifications_two.jpg

 

테그라 루머 나왔을 때 그래서 안드로이드 기반이 아닐까 했었는데 아니라고 했었습니다. 만약 실드 기능을 해금해서 스트리밍 게이밍을 하게 해준다면 위에 나온대로 H265 고효율 코덱 인/디코딩을 이용해 낮은 비트레이트 전송(=데이터를 절감하고, 인터넷 속도가 느려도) 환경으로도 PC의 파워풀한 성능을 즐길 수 있을 거 같네요. 진정으로 골수까지 빼먹는 기기가 될 수 있겠지만 나와바야 알겠죠 ㅋㅋ

Profile image 썬업 2016.10.21 22:40
저기에 안드로이드 깔리면 ㄷㄷ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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