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사이트 이용규칙을 준수하여
닥터몰라 회원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게시판입니다.

[잡담] 초보를 위한 AMD 오버클럭 기초

Archost | 조회 6895 | 추천 6 | 2017.12.30. 00:09 http://drmola.com/bbs_free/260985

개요

겨울은 오버클럭하기 아주 좋은 계절입니다. 주변 온도도 여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고 오버클럭으로 인한 추가적인 발열이 해소가 쉬운 환경이죠.

이번 글은 극오버라고 하는 오버클럭 헤드룸의 극한까지 수렴하는 오버가 아닌 오버클럭에 별다른 지식이 없더라도 소위 “국민오버” 라고 하는것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룹니다.

 

이번 글을 위해서 ASUS 유통사인 STCOM, Gigabyte 유통사인 제이씨현, ASRock 유통사인 애즈윈에서 메인보드와 같은 테스트에 필요한 제품을 제공 받았습니다.

 

ASRock: AB350M Pro4

ASUS: Prime X370-Pro

Gigabyte: Gigabyte GA-AB350M-Gaming 3


들어가기에 앞서 어떤 구성이 필요한가?

우선 인텔 플랫폼의 경우 Z시리즈 보드와 K 프로세서 (Unlocked processors)가 필요합니다. 메인보드와 CPU, 두 경우 하나라도 없는 경우 오버클럭에 큰 제약이 따릅니다.

AMD 플랫폼의 경우 A시리즈 보드를 제외하고 B, X 시리즈 칩셋과 모든 현 라이젠 프로세서를 사용하면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AMD의 플랫폼에서 LCC와 같이 오버클럭에 도움이 되는 기능들은 X 시리즈 보드들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정확하게는 일부 B 시리즈 보드에만 해당 기능들이 존재하고 B 시리즈 메인보드 대비 X 시리즈 메인보드가 전원부 품질 등이 상대적으로 더 우수한 편 입니다.

 

몇가지 주의사항

컴퓨터는 다른 전자제품과 동일하게 열을 발생시키지만, 열에 취약하기도 합니다.

 

컴퓨터의 경우 여러 발열원이 있으며, CPU오버클럭을 할 때는 CPU만 발열을 발생 시킨다고 생각하여 CPU에만 쿨링을 집중하는 경우가 있으나 CPU만 발열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FLIR00001.png

Figure 1. 메인보드의 열화상 이미지와 전원부의 온도

 

 

위의 열화상 이미지 처럼 CPU에 전원을 공급 해 줄 수 있는 메인보드의 전원부가 CPU 오버클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열 많은 열 또한 발생시키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전압이 관련되 오버클럭을 진행하는 경우 프로세서에 공급되는 필요전력과 전류가 증가 함으로서, 메인보드의 CPU전원부에 가해지는 부하 또한 상승하게 됩니다.

 

이 뜻은 수랭 쿨러를 사용한다고 하여도 쿨링이 충분 한 것이 아니라 전원부를 포함한 냉각을 하여야 합니다. 이때 가장 골고루 냉각을 시키는 방식으로는 공랭 방식 중 플라워 형의 히트싱크를 예시로 꼽을 수 있습니다. Intel 과 AMD가 레퍼런스로 제공하는 소위 초코파이 쿨러등이 플라워 형식의 히트싱크 입니다. 수랭을 사용하는 경우 케이스 팬등을 사용해 조금이라도 공기의 흐름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남들은 다 되는데 내 것만 오버클럭이 안 되는 경우

오버클럭에는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전원을 공급하는 파워 서플라이의 공급 안정성 부터 시작해서 메인보드의 전원 공급 부분의 부하, CPU의 냉각 수준 등 모든 부품들이 각각의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실리콘 로터리라 불리는 개별 프로세서간 특성 차이로, 이는 제품간 편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클럭 헤드룸이 높다는 의미로 잘못 사용되고 있는 단어지만 “수율” 이라는 이름으로 자주 불립니다. 

 

안정화

안정화란 설정한 오버클럭 설정을 적용후, 설정한 값이 문제 없이 동작하고 사용하는것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보통 안정화 시에는 링스 등의 스트레스 테스트 도구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테스트 도구들은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소위 말하는 안정화를 이러한 도구 등을 사용하여도 별 문제 없이 통과 하였다고 해도, 실제 사용시 블루 스크린과 같은 커널 패닉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 그 오버클럭은 실패한 설정을 의미합니다. 만약 실제 사용시 그러한 문제가 있었다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설정을 변경 후 테스트를 반복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전원 관리

오버클럭 관련 글들을 보면 Intel 의 경우 SpeedStep 을 끄라고 한다던가 AMD의 경우 Cool'n'Quiet와 같은 가변 클럭 조절 기능을 끄라고 한다거나 C-State 옵션등을 비 활성화 하라고 합니다.

다만 위의 기능들을 끄게 되면 시스템에 항시 부하가 걸려 있는 전압을 시스템에 인가하게 되며, 이는 불필요한 발열과 소비전력을 사용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특히 Intel 의 경우 SpeedStep과 일부 C-State 기능을 끄게 되면 부스트 관련 기능들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에 이런 부분은 기본값으로 둬도 무방합니다.

꼭 항시 최대 클럭으로 두어야 하겠다면 OS의 가버너: Windows의 전원 관리에서 고성능으로 설정 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Intel 오버클럭 가이드는 없나요?

AMD와 달리 Intel의 커피 레이크 시리즈는 글 작성 당시 재고 부족 등으로 수급이 다소 어려웠으며 추후 모든 제품 확보가 되는 대로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주의사항

마지막으로, 오버클럭은 필수가 아닌 어디까지나 선택이며, 이를 행함으로써 일어나는 재산 피해를 포함한 어떠한 종류의 손해는 누구도 책임지지 않으며, 보증을 무효 시킬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와 펌웨어

오버클럭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과거 BIOS라고 불린 UEFI; 메인보드의 펌웨어 옵션을 변경하여야 합니다. 이때 각 제조사들의 메뉴가 다르게 생겼지만 전체적인 흐름이나 구성들은 비슷한 편 입니다.

 

UEFI_0.png

Figure 2. 좌측부터: ASRock, ASUS, Gigabyte의 UEFI 펌웨어 옵션 페이지

 

메뉴들

UEFI_1.jpg

 

 ​​​​​ASRock

ASR_0.jpg

ASRock 메인보드의 UEFI 펌웨어 첫 페이지 입니다. 펌웨어 버전과 설치된 CPU, RAM정보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SR_1.jpg

ASRock의 오버클럭 관련 옵션은 OC Tweaker 에 있으며 여기서 관련된 옵션들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CPU Frequency and Voltage Change: CPU의 클럭과 인가할 전압을 설정합니다.

SMT Mode: Simultaneous Multithreading 의 활성화 여부를 설정합니다. 인텔의 경우 Hyper-Threading 이라 부르는 그것입니다.

Load XMP Setting: 설치된 메모리에 XMP/AMP 같은 오버클럭 프로파일이 존재하는 경우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프로파일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AM4 Advanced Boot Training: 메모리 접근 방식의 차이입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 함으로서 얻는 이득은 현재로서는 별로 많지 않고 오히려 문제를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기본값으로 두는것을 권장합니다.

DRAM Voltage: 메모리에 인가되는 전압을 설정합니다. DDR4 SDRAM의 경우 기본값은 1.2V 이며 1.35V 까지 인가하여도 괜찮습니다. 그 이상은 램에도 쿨링을 신경써야 하는 영역이므로 가능하다면 1.35V이하에서 오버클럭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ASR_2.jpg

DRAM: 메모리의 타이밍을 설정하는 페이지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ASUS

ASU_0.jpg

ASUS의 UEFI펌웨어 첫 페이지 입니다. ASUS 는 EZ 모드라고 부르며 설치된 시스템의 정보를 간략히 볼 수 있습니다.

F7을 누르거나 우측 하단의 Advanced Mode를 클릭하여 고급 옵션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ASU_1.jpg

ASUS의 모든 오버클럭은 Ai Tweaker 탭에 있습니다.

 

Ai Overclock Tuner: 자동 옵션과, 일부 프로세서의 경우 프로파일 옵션이 있습니다. XMP와 같은 메모리 오버클럭 프로파일의 경우 D.O.C.P. 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D.O.C.P.: 위의 Ai Overclock Tuner 옵션을 D.O.C.P. 로 설정하면 나타나는 옵션입니다. AMP/XMP 프로파일이 존재하는 경우 프로파일을 로드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Memory Frequency: 메모리의 동작 속도를 설정합니다. 메모리 클럭 오버클럭은 여기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Custom CPU Core Ratio: Auto 가 아닌 Manual 로 설정하면 메모리 디바이더와 CPU클럭 디바이더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지만 이 글에서는 그 방식으로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Auto로 두도록 합니다.

CPU Core Ratio: CPU 배수를 설정합니다. 37을 입력하는 경우 100MHz(BCLK) * 37 = 3700MHz 가 적용되게 됩니다.

EPU Power Saving Mode: ASUS의 독자적 전원 관리 기능을 설정합니다. Disabled로 두어도 됩니다.

TPU: 자동 오버클럭 기능입니다. 실제 가능한 설정에 비해 다소 높은 전압으로 설정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로 사용하는것은 추천하지 않지만 TPU를 사용하여 오버클럭한 환경에서 전압 다이어트라고 하는 전압 조절을 별도로 하는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Performance Bias: 벤치마크 프로그램에 따른 설정 입니다. Auto 로 두도록 합니다.

 

ASU_3.jpg

VDDCR CPU Voltage: CPU 전압을 설정합니다.

VDDCR SoC Voltage: Ryzen 프로세서의 SoC전압을 설정합니다. 이 값은 메모리 전압에 따라 변동되며 자동으로 두어도 됩니다.

DRAM Voltage: DRAM 전압을 설정합니다. 1.35V 이하에서 설정하되 그 이상은 램의 쿨링을 신경써야 합니다.

 

1.05V SB Voltage와 그 아래의 옵션은 Auto로 두어도 됩니다.

 

ASU_2.jpg

DRAM Timing Control에서는 DRAM의 타이밍을 설정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타사의 제품들과 메뉴는 동일하며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Gigabyte

 

GIG_0.jpg

Gigabyte의 UEFI 첫 페이지 입니다. Easy Mode로 들어가면 타사 제품들과 동일하게 그래픽으로 표현된 시스템의 간략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첫 페이지의 M.I.T.는 오버클럭 관련 페이지 이며, CPU, 메모리, 전압과 관련된 내용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GIG_1.jpg

CPU Clock Ratio: CPU 클럭 배수를 설정합니다. 100MHz (BCLK) * 배수 이며 하단의 CPU Frequency를 통해 최종 클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treme Memory Profile(X.M.P.): AMP/XMP프로파일이 존재하는 경우 프로파일을 적용합니다.

System Memory Multiplier: 메모리 클럭 배수를 설정합니다. 100MHz(BCLK) * 배수 이며 하단의 Memory Frequency (MHz) 에서 최종 클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G_4.jpg

Advanced CPU Core Settings의 메뉴입니다.

Core Performance Boost: 부스트 클럭을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별도의 옵션이 설정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Auto로 두어도 됩니다.

AMD Cool&Quiet function: 부하에 따른 가변 전력 관리 옵션을 설정합니다. 켜짐으로 두어도 괜찮습니다.

SVM Mode: AMD Secure Virtual Machine: 가상화 기능의 사용 유무를 설정합니다.

C6: C-State Level 6 코어 파킹의 유무를 설정합니다. CPU에 부하가 없는 경우 부하가 없는 코어의 전력을 최소한으로 차단하여 절전 상태로 두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에 따라 벤치마크 점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GIG_3.jpg

Dynamic Vcore (DVID): CPU에 인가될 전압을 설정합니다.

Dynamic VCORE SOC(DVID): CPU 의 SoC 부분에 인가할 전압을 설정합니다. 메모리 전압에 따라 변동되며 자동으로 두어도 무방합니다.

DRAM Voltage (CH A/B): DRAM에 인가할 전압을 설정합니다.

 


오버클럭!

AMD Ryzen 프로세서는 제플린 이라고 하는 하나의 실리콘 다이를 사용하다 보니 오버클럭 특성도 모두 비슷합니다.

3_7OC.png

R7-1700과 R5-1600 을 3.7GHz 1.35V 로 오버클럭

 

 

 3.7GHz를 기준으로 매우 간단한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클럭 배수를 37로, 전압을 1.35V로.

위는 상당히 넉넉하게 잡은 값으로 1.30V에서 시작하여도 좋습니다.

 

메인보드에서 Offset Mode만 제공하는 경우 초기값에서 1.35V 가 되도록 더한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 위 설정으로 부팅이 가능하였다면...

 

끝입니다. 정말 간단하죠. CPU의 극한까지 오버클럭을 하는 경우는 이보다 더 많은 튜닝과 시행착오가 필요하지만 국민오버는 기존에 알려진 내용 으로도 쉽게 달성이 가능합니다. 다만 위의 전압은 다소 높은 값 입니다.

 


 

위 값과 동일하게 입력하였으나 부팅 불가 등의 현상이 있는 경우.

아쉽게도 이런 경우 “불딱”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대체로 이런 경우 전압을 몇 스텝 올리는것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키보드의 +키를 사용하여 한 스텝씩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부팅이 가능한 값을 스텝을 올려가며 찾을 수 있습니다.

 

역으로 전압 다이어트의 경우 전압을 한 스텝식 낮추어 가며 한계점 까지 낮추셔도 됩니다. 특히 Ryzen 1700 기준으로 1.35V 로 설정 후 기본 쿨러인 Wraith Spire 쿨러를 사용하는 경우 온도가 상당히 높은 관계로 낮은 전압을 찾는것이 필요합니다. (그냥 사용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보통 섭씨 98-102 까지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반도체는 보통 105-110 도 까지는 동작하는데 별 문제가 없고 지나치게 온도가 높은 경우 안전을 위해 자동으로 셧다운 되므로 80도라고 해서 혹여나 고장 날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안정화

FLIR0023.jpg

ASRock AB350M-Pro4 와 3.7GHz로 오버클럭된 상태에서 전원부 온도

 ​​

안정화에 명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누구는 링스를 48시간 풀로 돌려서 문제 없는것을 안정화로 치는 경우도 있고,

또 누구는 링스는 몇시간이면 충분하다 부터 시작해서,

실 사용에 문제가 없으면 그것으로 충분하다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런 토론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고, 개인적으로도 이러한 프로그램은 어디까지나 참고용이 될 뿐 명확하게 보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필수라고 하지는 않겠습니다.

 

이 안정화 단계를 통해서 더 높은 클럭을 달성하거나 또는 필요 전압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서는 필요한 작업입니다.

 

이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할 때

  1. 그냥 사용하기
  2. AIDA64
  3. LinX (AMD 의 경우 별도의 바이너리 필요)
  4. Intel burn stress
  5. Prime95

 

등의 여러가지 테스트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구하기도 쉽고 과거부터 많이 사용되어 왔던 Prime95를 기준으로 합니다.

 

Prime95


Prime95 (https://www.mersenne.org/download/) 는 소수를 구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단순히 Stress 테스트 도구로만 인식되고 있긴 하지만 네트워크를 사용해서 알려지지 않은 소수를 구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prim0.PNG

 

 위의 링크에서 사용중인 OS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prim1.PNG

Prime 을 처음 실행시키면 소수 계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참가하여도 되지만 여기서는 Just Stress Testing. 참가하지 않고 그냥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하는것을 선택합니다.

 

prim2.PNG

다음에는 위와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FFT 윈도우의 크기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In-place large FFTs를 선택합니다.

해당 옵션은 CPU와 메모리 엑세스도 포함되게 됩니다.

 

prim3.PNG

그 후 방치합니다. 테스트의 끝은 없으므로 최소 10분 이상 지켜 보다 블루 스크린 등이 있으면 전압 값의 증가 또는 클럭을 낮추어야 합니다.

또한 HWiNFO (https://www.hwinfo.com/download.php)와 같이 클럭과 온도, 그리고 전압의 모니터링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함께 켜 두고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하는것을 권장합니다.

 


마치며

Final.PNG

최종적으로 AMD Ryzen 7 1700프로세서를 3.7GHz, 1.2375V 에서 사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처음 시작 지점인 1.35V 에서 1.2375V로 약 0.12V 를 감소시켰습니다. 이 글의 최종 테스트에서는 Prime95 2시간을 진행하였으며​ 2시간동안 별 일 없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통과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실제 사용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므로 사용하면서 계속 지켜 보는것이 필요합니다.

 

보통 “안정화” 테스트를 진행한 전압에서 1-2스텝 정도를 높여 사용하면 무난히 넘어가는 편 입니다.

 

또한 간혹 오버클럭 후 게임 등에서 끊기는 현상등이 있는데 이 경우는 오버클럭 실패 증상으로 (계산 오류로 인해 CPU가 계산을 다시 하게 되므로) 이 또한 설정값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Archost's Signature

적용중인 트로피가 없습니다.

DR.MOLA

레벨 Lv. 3 (88%)
포인트 1,366 p
출석 11 일 (개근 0 일)

STEAM

닉네임 ꧁ʕ̢̣̣̣̣̩̩̩̩·͡˔·ོɁ̡̣̣̣̣̩̩̩̩꧂ ( 친구추가)
레벨 Lv. 20 (92%)
보유게임 376 개
플레이 7,489 시간 (16 시간)

Archost'님의

  1. FLIR00001.png (File Size:122.2KB/Download:0)
  2. UEFI_0.png (File Size:121.1KB/Download:0)
  3. UEFI_1.jpg (File Size:187.3KB/Download:0)
  4. ASR_0.jpg (File Size:106.4KB/Download:0)
  5. ASR_1.jpg (File Size:122.2KB/Download:0)
  6. ASR_2.jpg (File Size:130.4KB/Download:0)
  7. ASU_0.jpg (File Size:113.3KB/Download:0)
  8. ASU_1.jpg (File Size:110.9KB/Download:0)
  9. ASU_2.jpg (File Size:105.7KB/Download:0)
  10. ASU_3.jpg (File Size:111.8KB/Download:0)
  11. GIG_0.jpg (File Size:93.1KB/Download:0)
  12. GIG_1.jpg (File Size:108.8KB/Download:0)
  13. GIG_2.jpg (File Size:98.0KB/Download:0)
  14. GIG_3.jpg (File Size:97.4KB/Download:0)
  15. GIG_4.jpg (File Size:89.0KB/Download:0)
  16. 3_7OC.png (File Size:59.0KB/Download:0)
  17. FLIR0023.jpg (File Size:151.6KB/Download:0)
  18. prim0.PNG (File Size:92.1KB/Download:0)
  19. prim2.PNG (File Size:8.8KB/Download:0)
  20. prim3.PNG (File Size:124.2KB/Download:0)
  21. prim1.PNG (File Size:39.1KB/Download:0)
  22. Final.PNG (File Size:59.2KB/Download:0)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Profile image zoown13 2017.12.30 14:32

위와 같은 기가바이트 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CPU전압조정할때 현재 설정된 전압이 직관적으로 안보이니 현재 세팅이 몇 볼트인지 확인이 안되니 불편하더군요. 다음 바이오스 업데이트 때는 이점을 개선해주면 좋겠더군요.

Profile image Archost 2017.12.30 22:26
네 그 부분은 저도 좀 불편하더군요. 오프셋 모드만 제공이 되니 CPU마다 인가되는 전압이 다른데 저걸 오프셋으로만 설정할 수 있다는건 분명한 단점이라고 생감합니다.
Profile image 썬업 2018.01.01 18:09
우와 각 옵션이 설명된 글 이라니 굿 굿
번호 분류 제목 게임 글쓴이 조회 추천 날짜
공지 닥터몰라 스팀 그룹 가입 요청 방법 [68] file 닥터몰라 (drmola 닥몰) ZardLuck 1833 8 08.22
공지 신규유저를 위한 닥터몰라 사용설명서 ver 0.4 (18.2.19 수정) [44] file   마린웨이브 2002 28 06.05
공지 닥터몰라를 소개합니다 [20]   Dr.Lee 2392 12 09.07
2860 [잡담] 랩탑에서도 데스크탑을 뛰어넘는 수준의 비디오 편집 성능을 얻는 법 [6] file   Nvidia 323 2 01.01
2859 [잡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닥몰 회원 여러분! [5]   썬업 665 12 01.01
2858 [잡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3]   코숏 293 5 01.01
2857 [잡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5]   Dr.Lee 176 11 01.01
2856 [잡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3]   공돌이 285 9 01.01
» [잡담] 초보를 위한 AMD 오버클럭 기초 [3] file   Archost 6895 6 12.30
2854 [잡담] 정전용량 무접점 키보드의 세부 작동 원리 [6] file   [게임미식가] 잼아저씨 627 3 12.27
2853 [잡담] Steamgifts 이용하시는 분들 Gifts sent 목록 한번 확인해보십시오. [6]   4001jh 204 3 12.25
2852 [소개] [Cdkeys] Doom - $6.36 file   티르 98 1 12.25
2851 [스샷] 닌텐도 스위치 + 마리오 오디세이 + 마리오카트 8 디럭스 [2] file   유현 152 2 12.25
2850 [잡담] 스팀 게임 추천 부탁드려요 ~ ^^(수정) [4]   DR-BENQ 227 1 12.25
2849 [잡담] IBM 모델 F 이야기 [2] file   [게임미식가] 잼아저씨 412 1 12.24
2848 [잡담] 그림그리기 게임을 해서 개복치를 그려봤습니다 [7] file Passpartout: The Starving Artist 코코넛먹자 205 3 12.23
2847 [잡담] 날씨가 좀 플린것같네요   시원한목캔디 46 1 12.22
2846 [잡담] 카피-게임? or 같은 개발자? file Caves! 프리맨 113 1 12.22
2845 [소개] (SK전용, 초콜릿) 컬쳐랜드 10만+5천원권 97000원 file   뫼한 87 1 12.15
2844 [잡담] crys님께서 나눔해주신 Western Press 도전과제 100% 달성했습니다 file Western Press 프리맨 64 1 12.14
2843 [잡담] 오늘 그래도 [1]   시원한목캔디 94 1 12.14
2842 [꿀팁] 구글 오류 해결 방법 [2]   간지누 301 2 12.12
2841 [잡담] 잘가 3ds.. [6] file   Madtomato 264 3 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