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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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회원] 게이머에게 오버클럭은 효과가 있을까요?

게임미식가
잼아저씨
| 조회 1135 | 추천 15 | 2016.09.06. 12:47 http://drmola.com/game_column/65188

 PC게임과 PC하드웨어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컴퓨터를 바꾸게 되는 대부분의 이유는 게임 때문이죠. 2010년대 들어서 인터넷이 느려서, 혹은 문서 작업이 힘들어서 컴퓨터를 바꾼다는 핑계는 더 이상 통하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게이머는 어디까지 사양을 맞추는 게 좋을까요? 물론 돈이 펑펑 솟아나서 TitanX SLI를 하면 좋겠지만 다들 그건 아니잖아요. 이번에는 하드웨어 활용의 끝장이라 할 수 있는 오버클러킹의 유용성에 대해서 실제 벤치마크를 통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오버클러킹은 무엇일까요?

 

아주 간단하게 말하면 일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입니다. 좀더 명확하게 이야기 하면 트랜지스터의 동작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이죠. 부르는 명칭 부터가 오버(넘기다)-클럭(동작속도)니까요. 결과적으로 이걸 하면 하드웨어의 성능이 올라가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트랜지스터를 더 빠르게 동작하게 만드려면 전력 소모 또한 더 많아지고 그에 따른 발열도 많아져 시스템의 안정성을 떨어트립니다. 인텔 같은 경우는 그래서 고급형 메인보드(Z혹은 X 접두사가 붙은 칩셋을 사용한 것들)와 특정한 고가 CPU(K 혹은 X 접미사가 붙은 CPU들)에게만 오버클럭을 풀어줬습니다. 간단히 말해 그만큼의 돈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사람들에게만 허락한 것입니다.

 

 

2. 오버클러킹은 어떻게 하나요?

 (1) CPU 

CPU의 오버클러킹은 보통 안정성 때문에 부팅하기 전 제조사 바이오스에서 많이 합니다. 하지만 인텔 Management Engine Interface가 보급되면서 윈도우 상에서도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인텔에서도 친절하게 MEI를 활용하는 Xtreme Tuning Utility를 제공해(참조) 오버클럭을 하라고 합니다. 각 메인보드 제조사들도 MEI를 활용하는 튜닝 프로그램을 배포하여 그걸 써도 윈도우에서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저는 ASUS 메인보드를 쓰고 있어 Ai Suite를 쓰고 있습니다. 꽤나 강력한 프로그램이죠.

 

 (2) GPU

GPU의 오버클러킹은 OS상에서 합니다. AMD 와트맨 같이 아예 공식 드라이버에서 오버클럭 툴을 제공하기도 하고, MSI 애프터버너 같은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다만 전압 조절 같은 민감한 부분은 건드리지 못할 수도 있어 CPU 오버클럭처럼 한땀한땀 조정하진 못합니다.

 

 (3) 난점

오버클럭 후에는 반드시는 아니지만 안정화 과정을 거치는 게 좋습니다. GPU 같은 경우는 문제가 생기더라도 자동 복구 되거나 드라이버 재설치 등으로 해결할 가능성이 높지만, CPU는 그냥 블루스크린입니다. 그래서 오버클럭을 한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활용이 가능한가에 초점을 맞추고 스트레스 테스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니까 400m 전력질주를 시켜봐서 안 뻗으면 100m 달리기나 500m 걷기 등은 무난하게 할 수 있다고 보는 것과 같은 거죠. 이 과정에서 상당한 시간과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특히 CPU는 "안정화 전압" 이라고 하는 적정 전압을 찾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3. 그래서 게임에선 효과가 있을까요?

 

한 마디로 말하면 GPU는 확실히 있고, CPU는 거의 없습니다. 그 증명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대상 게임의 선정과 벤치마크 방식

 

게임 출시 년도 GOTY 순위 벤치마크 방식 옵션
2016 미정 프랩스(30초)

OpenGL, 전 옵션 최대치

(나이트메어 텍스쳐, TSSAA x8 포함)

XCOM 2 2016 미정 프랩스(30초) 최대 프리셋 (FXAA, 비등방성 필터링 x8)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2016(PC판) 9위 내장 DX12 , 전 옵션 최대치(SSAA x4, HBAO+ 포함)
위쳐 3 : 블러드 앤 와인 2015 1위 프랩스(30초) 전 옵션 최대치(헤어웍스, HBAO+ 포함)
GTA 5 2015(PC판) 2위 내장 (PASS 1) 전 옵션 최대치 (MSAA x8, PCSS)
폴아웃 4 2015 2위 프랩스(30초) 전 옵션 최대치 (TAA, 갓레이 Ultra, HBAO+ 포함)
드래곤 에이지 : 인퀴지션 2014 1위 내장 전 옵션 최대치 (MSAA x4, HBAO Full 포함)

미들 어스 :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

2014 2위 내장

전 옵션 최대치

(FXAA+오브젝트 블러 옵션, AO Ultra 포함)

Far Cry 4 2014 5위 프랩스(30초) 전 옵션 최대치 (SMAA, HBAO+, PCSS 포함)

 

GOTY 순위를 기준으로 발매 년도당 3개씩 9개를 한번 선정해 보았습니다.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는 DX12로 구동했으며, 둠은 OpenGL로 구동했습니다. 다머지는 모두 DX11 게임입니다. 내장 벤치마크가 있으면 우선적으로 내장 벤치마크를 활용했고, 없는 경우 프랩스(빌드 3.5.99) 30초 벤치마크를 통해 2000프레임 ~ 3000프레임 정도를 벤치마크했습니다. 옵션은 대부분 게임에서 FHD에서 줄 수 있는 최대옵을 주었습니다.

 

테스트 CPU GPU 비교
1 4000MHz 1683MHz  
2 4000MHz 1936MHz 1 대비 GPU 15% OC
3 4600MHz 1936MHz 2 대비 CPU 15% OC

 

테스트는 총 3회 실시했으며, 테스트 2는 테스트 1 대비 GPU를 15% 오버클럭했고, 테스트 3은 테스트 2 대비 CPU를 15% 오버클럭했습니다. 모든 과정은 제가 지켜보고 있었으며, 클럭 다운이 일어나는지 면밀하게 체크했습니다.

 

(2) 벤치마크 사양

 

종류 세부 모델명 비고
CPU 인텔 i7-6700K 스톡 스피드 4000MHz
VGA MSI GTX 1070 Gaming X * 2 스톡 스피드 1936MHz
DDR4 2133 32GB  
메인보드 ASUS ROG Maximus GENE Z170칩셋, M-ATX 폼팩터
저장장치 마이크론 MX200 500GB * 2
마이크론 M550 512GB
 
파워 XFX Pro Gold 850W  

 

네, SLI 유저입니다. 허나 SLI가 상당히 신뢰성이 떨어지고, 대표성이 있다 말하긴 어려운 관계로 그냥 SLI 비활성화후 싱글 GPU로 벤치마크했습니다. 또한 2번 그래픽카드의 PhysX 활용이 불가능하도록 전역 설정에서 PhysX는 강제로 1번 GPU에만 할당했습니다.

 

 (3) 결과

 

output_6lKr45.gif

 

항목 GPU UC FPS STOCK FPS CPU OC FPS OC 이득(GPU) OC 이득(CPU)
147.4 158.4 163.4 7.5% 3.1%
엑스컴 2 82.9 86.2 89.3 3.9% 3.7%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48.6 52.2 52.8 7.5% 1.1%
위쳐 3 : 블러드 앤 와인 확장팩 55.0 60.9 61.7 10.7% 1.3%
Grand Theft Auto 5 56.2 63.7 64.1 13.3% 0.6%
폴아웃 4 89.4 98.3 101.7 10.0% 3.4%
드래곤 에이지 : 인퀴지션 68.4 74.6 74.9 9.1% 0.4%
미들어스 :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 111.6 120.2 120.6 7.7% 0.3%
파 크라이 4 47.8 51.4 51.7 7.7% 0.6%
평균(Geomean) 73.1 79.4 80.7 8.2% 1.1%

 

똑같이 CPU와 GPU를 15%씩 오버클럭 했음에도, 평균적으로 GPU는 8.2%의 프레임 이득을 거두었으며, CPU는 1.1% 밖에 거두지 못햇습니다. 만약 타겟이 60프레임이라고 한다면 CPU는 5프레임 정도, CPU는 1프레임도 안됩니다.  다만 둠, 엑스컴 2, 폴아웃 4에서는 미미한 효과를 거두긴 했습니다.  결론은 맨 위에서 언급했듯이 게이머는 CPU 오버클럭은 별로 신경 안 써도 됩니다.

 

4. 마치며

 

마지막으로 밝히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데 왜 15% OC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표에 보이는 세 측정 결과는 다음을 의미합니다.

 

GPU UC FPS : i7-6700K와 레퍼런스 GTX 1070에 아무것도 안 했을 때 당신이 얻는 프레임

Stock FPS : i7-6700K와 비레퍼런스 GTX 1070에 아무것도 안 했을 때 당신이 얻는 프레임

CPU OC FPS : 당신이 피땀흘려 i7-6700K를 오버클러킹을 하고 비레퍼런스 1070을 썼을 때 당신이 얻는 프레임

 

입니다. 제 허탈감을 조금 느끼실 수 있나요? 

 

덧붙여 말씀드리면 GTX 1070과 i7-6700K 조합으론 FHD에서 대부분 게임에서 60FPS는 무난하게 달성 가능합니다. 파크라이가 좀 발적화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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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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잼아저씨

(level 9)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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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게임의 모든 것에 관심이 있는 미천한 호사가일 뿐입니다.

Steam : Uncle JAM  Origin : unclejamj  Uplay : unclejamj  PSN : unclejamj

Google+ : Jaejin Lee (Uncle JAM)

* 적용중인 트로피 :

Profile image 게임미식가
잼아저씨
2016.09.06 12:50

만약 타겟이 60프레임이라고 한다면 CPU는 5프레임 정도, CPU는 1프레임도 안됩니다. 

-> "만약 타겟이 60프레임이라고 한다면 GPU 오버클럭을 한다면 5프레임 정도 이득이고, CPU는 1프레임도 안됩니다. " 로 정정합니다.

Profile image 킁킁 2016.09.06 13:06

컴퓨터 업글하고 싶어지는 글이네요. ㅠㅠ

Profile image 코코넛먹자 2016.09.06 13:15

깔깔 cpu오버클럭 그만하시고 하나 장만하세요

Profile image 킁킁 2016.09.06 13:38

네, 다음 핫라인마이애미 튕기는 컴퓨터 주인분...

Profile image RS 2016.09.06 16:34

키야!! 멋진 리뷰 감사합니다.

Profile image Namaste 2016.09.10 16:41

Cpu gpu 둘다 했을때 결과도 궁금하네요 하나만 oc했을때와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Profile image 게임미식가
잼아저씨
2016.09.10 19:11

  테스트 1과 3을 비교하면 바로 둘다 OC 한 결과입니다.

항목 CPU+GPU OC 이득
10.8%
엑스컴 2 7.7%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 8.7%
위쳐 3 블러드 앤 와인 12.2%
Grand Theft Auto 5 14.0%
폴아웃 4 13.7%
드래곤 에이지 : 인퀴지션 9.5%
미들어스 :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 8.0%
파 크라이 4 8.3%
평균(GEOMEAN) 10.3%
Profile image Upaya 2016.09.12 12:43

사용하면서 체득한 것을 체계화 및 수치로 표현화 시켜 글을 써주셔서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돈과 시간 투자대비 오버클럭 효율만 놓고 본다면 이득이라 할수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역시나군요.

 

머 단지 게임 효율만 아닌 오버를 통해서도 재미를 보신다면 모를까 말이죠.

 

 

Profile image RizeWave 2016.09.14 11:44

좋은 글 잘봤습니다.

역시 게이머는 GPU가 좀 더 중요하군요

Profile image ClaySugar 2016.09.14 16:32

컴알못인 제가 보기에도 정말 쉽게 볼 수 있는 글이군요.

귀한 시간과 정성을 들여 좋은 정보를 전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Profile image 여우비 2016.09.20 17:20

역시 그래픽카드인가..

Profile image 아리아 2016.10.14 13:52

좋은 벤치 잘 봤습니다. 열심히 쓴글에 반론을 제기하는게 좀 미안하긴한데 cpu오버클럭은 cpu성능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좀 다릅니다. 6700k같은 좋은 cpu는 기본상태에서도 gpu병목을 야기시키지 않기에 오버해도 오버하지 않아도 크게 영향이 미치지 않는반면 샌디나 구시대의 유물이된 린필드같은 cpu는 오버하면 급이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최저프레임이 대폭 올라서 평균이 같이 오르거든요. 물론 최신컴퓨터 구매하면 이런경우는 잘 없긴하지만 시피유는 그대로가면서 그래픽카드만 교체하는 경우도 많기때문에 어느정도 케이스바이케이스라는건 감안해야할듯합니다.

Profile image 게임미식가
잼아저씨
2016.10.14 14:43

적절한 보론이라고 생각합니다. i7-6700K가 기본 동작 속도로도 CPU가 GPU에 비해 병목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제 글의 포인트는 게이밍이 주 목적인데 46배수라는 높은 배수까지 Z보드와 추가적인 쿨러 등의 높은 비용을 투자하며 오버클럭이 필요한가에 대한 답변일 뿐입니다. 구매 할 때 i7 급이 필요하다면 B150+i7-6700을 구매하고, 아니라면 i5-6500 급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오래되고 상대적으로 성능이 밀리는 CPU라면 오버클럭으로 어느정도 병목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병목을 일으키는 지점이 어딘지는 저도 테스트하지 않았지만, 독일의 벤치마크 사이트에 따르면 노오버 i5-2500K로도 GTX 1060/RX 480까지는 그렇게 큰 병목을 일으키진 않는 듯 합니다. https://www.computerbase.de/2016-07/geforce-gtx-1060-test/4/

Profile image 제리코 2016.10.20 13:56

헉 예전에 일부러 i7-2600k 4.5오버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런결과면...흑흑 눈물이.....

 

비싸게 산건데....

Profile image 게임미식가
잼아저씨
2016.10.20 14:35

i7-2600K 4.5GHz로 쓰셨다면 당시에는 크게 효과를 못 봤을지 몰라도 오래 쓰신 값은 하셨다고 볼 수 있겠네요. 당장에 45배수 2600K는 980Ti급 GPU를 썼을 때 그 성능이 i5-6600과 비등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JZak5KFdZ4

Profile image 가쯔나베 2016.10.20 20:50

컴퓨터 분야에 눈이 어두워서 오버클럭이란 단어만 듣고 대충 기기 한계점보다 좀더 능력을 끌어올리는 건가보다 싶었습니다.

남겨주신 글 보니 조금 더 배우게 된 것 같네요 :)

Profile image 성공의학 2016.10.25 15:36

CPU의 오버클럭은 미미하단 이야기군요 비교해주신 덕분에 결정을 했습니다. 츄카에서 i7이 싸게 나와있어 고민하다 이글보고 사야겠다고 결심하게 됐네요

Profile image 게임미식가
잼아저씨
2016.10.25 18:34
ㅎㅎ i7-6700급에 준하는 CPU면 게이머용 CPU론 최상급이죠. 좋은 게이밍 경험이 되셨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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