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칼럼

리뷰(게임, 하드웨어, 칼럼, 영상리뷰) 게시판은
닥터몰라 운영진이 작성한 게시글을 보는 게시판으로 회원들의 작성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단, 좋은 글이 있으면 글 작성자의 허락과 운영자의 회의를 통하여 리뷰게시판으로 이동 됩니다.)

[Game] 마이크로소프트, XBOX ONE X 공개 : 11월 7일 출시, 499달러

Dr.Lee | 조회 949 | 추천 6 | 2017.06.14. 16:43 http://drmola.com/game_column/197535

xbx-1.png

 

마이크로소프트의 새 게이밍 콘솔, 프로젝트 스콜피오가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아직 도래하지 않은 차세대 콘솔로 넘어갈 징검다리격인 이 제품의 이름은 XBOX ONE X. 지난해 9월 출시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 또한 이름이 암시하듯 직전 모델과의 완전한 세대교체는 아니었으니 양대 콘솔 제조사가 모두 한 템포 느슨해진 행보를 걷게 된 셈이다.

 

그러나 XBOX ONE X의 하드웨어만큼은 완전한 세대교체라 보기에 조금도 부족함이 없다. 768 스트림프로세서 1.3 TFLOPS의 XBOX ONE에서 무려 네 배 이상 향상된 2560 스트림프로세서 5.9 TFLOPS의 성능으로 업그레이드되었기 때문. 심지어 현 세대 퍼스트 매치에서 XBOX ONE에 압도적 판정승을 거둔 플레이스테이션 4의 소니, 그들이 내놓은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보다도 XBOX ONE X는 빨라졌다. 먼저 XBOX ONE와 그 파생종의 스펙을 살펴보겠다.

 

스크린샷 2017-06-14 오후 4.31.15.png

 

TSMC의 28nm 공정으로 제조된 오리지널 XBOX ONE의 SoC는 약 363mm2의 면적을 가졌다. 이것의 하드웨어 스펙을 그대로 유지한 채 제조공정만 TSMC의 16nm 핀펫으로 변경한 XBOX ONE S의 SoC 다이 면적은 240mm2. 제조공정 개선으로 인한 다이 사이즈 축소율이 약 34%인 셈이다. 반면 GPU 구성이 네 배 가까이 복잡해진 XBOX ONE X의 SoC는 360mm2로 XBOX ONE S보다는 33% 가량 커졌지만 생각보다 다이 사이즈 증가율이 크지 않은데다 여전히 오리지널 XBOX ONE보다는 작은 다이를 탑재하고 있다. 그 비밀은 다이 면적의 20% 가량을 차지하던 eSRAM을 없앤 데 있다.


경쟁 상대인 플레이스테이션 4에 비해 GPU와 메모리 구성 모두 1/2-2/3 수준에 불과하던 XBOX ONE은 성능 저하를 만회하기 위해 SoC와 메인 메모리 사이의 버퍼 역할을 수행할 일종의 라스트레벨 캐시인 eSRAM 32MB를 탑재하고 있었다. 반면 XBOX ONE X는 GPU 구성이 크게 강화되었고, 메모리 대역폭도 XBOX ONE 대비 다섯 배 가까이 증가하는 등 더 이상 eSRAM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xbx-4.jpg

(출처 : LOW-V ONE : A CPU WARS STORY)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XBOX ONE X는 오는 11월 7일 정식으로 출시된다고 한다. 가격은 499달러로 출시시점의 가격으로는 오리지널 XBOX ONE과 동일하고, 다이 쉬링크 및 소형화 모델인 XBOX ONE S의 299달러보다는 약 67% 비싸다. 현재 XBOX ONE S는 249달러로 인하된 상태로 정확히 2배 차이.

 

아래는 참고삼아 플레이스테이션 4와 그 파생종의 스펙을 나열해 본 것이다. 오리지널 플레이스테이션 4의 SoC는 XBOX ONE과 동일한 TSMC 28nm 공정을 사용했으며 1280 스트림프로세서를 탑재해 XBOX ONE보다 43% 더 큰 GPU(활성화된 스트림프로세서 기준으로는 1152 vs 768로 50%)를 가졌지만 다이 전체의 면적은 348mm2로 오히려 소폭 작다. 그 이유인 eSRAM의 존재에 관해서는 앞에서 언급했었다. 이외에도 플레이스테이션 4는 최초 모델부터 GDDR5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어 XBOX ONE보다 대역폭 면에서 한층 여유로웠다.

 

스크린샷 2017-06-14 오후 4.32.05.png

 

플레이스테이션 4와 플레이스테이션 4 슬림의 관계 역시 XBOX ONE과 XBOX ONE S 사이의 그것과 유사하다. 기본적으로 같은 하드웨어 구성을 유지한 채 TSMC의 16nm 핀펫 공정을 도입해 다이 크기를 줄인 것. 반면 파생종 중 고급형에 해당하는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는 상대적으로 XBOX ONE X가 달성한 것보다 소폭의 스펙업에 그친 것이 특징인데, GPU만 오리지널 플레이스테이션 4 대비 80%(활성화된 스트림프로세서 기준으로는 100%) 더 확대되었을 뿐 CPU, 메모리를 비롯한 나머지 스펙의 향상폭은 완만하거나 거의 변하지 않은 것이다.


성능에 관해 마지막으로 짧게 정리하겠다.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가 데스크탑용 라데온 RX 470 4GB 버전 성능의 80-85% 수준(지포스 GTX 1050 Ti와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짐작되는 반면 XBOX ONE X는 라데온 R9 390 / RX 580과 엇비슷한 성능(모든 해상도에서 95% 수준, 지포스 GTX 1060 6GB 버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xbx-2.png

xbx-3.jpg

 

물론 게이밍 콘솔의 값어치를 하드웨어 스펙만으로 매길 수 없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XBOX ONE X가 역대 최소 부피임을 강조하며 그러면서도 과거의 XBOX 게임 타이틀에 대해 폭넓은 하위호환성과 새로운 4K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플레이스테이션에 비해 상대적으로 협소한 것으로 평가받는 XBOX의 생태계를 어떻게 넓혀갈 수 있을지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일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x86 아키텍처와 윈도우 생태계의 세계관을 확장해 XBOX의 저변을 소니보다 넓게 꾸리려 하지만 동시에 자사의 콘솔 자체를 PC 생태계의 먹이사슬에 헌납하게 될지 모르는 위험이 공존한다.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기회와 위험이 공존하는 길, 천국과 낭떠러지가 한끗 차이인 길을 마이크로소프트가 걷고 있다.

  • |
  • |
  1. xbx-1.png (File Size:449.3KB/Download:0)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서명

Profile image

Dr.Lee

(level 30)
-30%

* 적용중인 트로피 :

Profile image 게임미식가
잼아저씨
2017.06.14 17:46

전세대 콘솔과 현세대 콘솔, 그리고 수 세대의 PC를 아우르며 게임을 하며 느낀 생각은, 게이밍 경험은 단순히 "느낌" 만으로 설명되는 것도 아니고 벤치마크 "수치" 만으로도 표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란 것입니다. 콘솔의 낮은 해상도와 30FPS는 분명한 약점이고, 독점작은 분명한 강점입니다. 엑스박스 원 X는 당장에는 후자는 텄다고 보고(?) 전자를 메꾸려는 시도를 하는 것 같은데, 과연 타겟인 어중간한(?) 라이트 게이머 층의 문을 잘 두드릴 수 있을지는 저도 궁금합니다. 

 

콘솔 세대가 바뀌는 시점부터 PC도 그래픽 표현이 크게 바뀌는데 13년도 현세대 콘솔이 발매된 후 15년 이후 대부분의 게임이 현세대 온리로 나오고서는 PC게임도 큰 그래픽 수준 향상이 있었습니다. 아쉽지만 이번 낀세대는 그정도의 반향은 내지 못하는 거 같고, 근래에 발매된 게임들은 게임 벤치를 돌려보나 게임을 해보나 그래픽 수준 향상은 더뎌진 거 같습니다.

Profile image ihatesniper 2017.06.15 11:46
젠코어 GPU 를 좋아하는 편이지만 이번에 나온 Xbox X 의 GPU 성능은 역시 NVIDIA 지포스 980 Ti 급이 아닐까 합니다. 숫자나 스펙을 볼때 뭔가 앞선 느낌은 아니면서 대역폭은 확 좋아진 느낌이랄까요? 조금 더 기다려서 폴라리스가 아닌 베가 급이 들어갔으면 어땠을까 그런 막연한 아쉬움이 생기더군요.
Profile image Nvidia 2017.06.16 05:16
gtx1070쓰는데 왜 엑박x 성능이 훨씬 좋아보일까요
콘솔은 끊김없는 원할한 구동과 뛰어난 그래픽을 보장해줄것만 같은 느낌
  • 마이크로소프트, XBOX ONE X 공개 : 11월 7일 출시, 499달러 [Game] 마이크로소프트, XBOX ONE X 공개 : 11월 7일 출시, 499달러 [3] file

    마이크로소프트의 새 게이밍 콘솔, 프로젝트 스콜피오가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아직 도래하지 않은 차세대 콘솔로 넘어갈 징검다리격인 이 제품의 이름은 XBOX ONE X. 지난해 9월 출시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 또한 이름이 암시하듯 직전 모델과의 완전한 세대교체는 아니었으니 양대 콘솔 제조사가 모두 한 템포 ...

    • Dr.Lee |
    • 17.06.14 |
    • 조회 수 949 |
  • 고스트 리콘 : 와일드 랜드 그래픽 옵션 가이드 [Game] 고스트 리콘 : 와일드 랜드 그래픽 옵션 가이드 [1]

    오는 3월 7일 발매하는 고스트 리콘 : 와일드 랜드의 옵션가이드 입니다. 오픈월드 게임인 만큼 만져야 할 옵션들이 많으니 미리 미리 가이드를 확인하셔서 쾌적한 플레이를 하시길 바랍니다^^

    • ZardLuck |
    • 17.03.02 |
    • 조회 수 992 |
  • 포 아너 그래픽 옵션 가이드 [Game] 포 아너 그래픽 옵션 가이드 [7] file

    발렌타인 데이에 발매한 3인칭 액션게임 포 아너의 그래픽 옵션 가이드입니다. 대전 게임은 프레임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내가 정하는 그래픽 옵션으로 쾌적한 플레이를 해보세요!

    • ZardLuck |
    • 17.02.17 |
    • 조회 수 730 |
  • [카드뉴스] 캡콤의 또 다른 도전! [Game] [카드뉴스] 캡콤의 또 다른 도전! [13] file

    2017년 상반기 최고의 기대작 바이오 하자드7! 시리즈 전통의 3인칭 시점을 버리고 1인칭을 채택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어마어마한 칭찬이 가득한 이번 시리즈 이야기를 카드뉴스로 확인해보세요!

    • ZardLuck |
    • 17.02.10 |
    • 조회 수 608 |
  • 와치독스 2 그래픽 옵션 가이드 [Game] 와치독스 2 그래픽 옵션 가이드 [7]

    닥터몰라 와치독스 2 그래픽 옵션가이드 입니다. 요즘 처럼 할거리, 볼거리가 많은 시대에 미루고 있으신 분들은 본영상을 참고하여 쾌적한 플레이 하세요!

    • ZardLuck |
    • 17.01.31 |
    • 조회 수 820 |
  • [카드뉴스] 판도가 바뀌고 있는 'GOTY' 시상식 [Game] [카드뉴스] 판도가 바뀌고 있는 'GOTY' 시상식 [4] file

    게임을 즐겨하시는 분들이라면 GOTY라는 얘기는 한번 쯤 들어보셨을텐데요, GOTY는 Game Of The Year의 약자입니다. 즉, 올해의 게임이라는 뜻이죠.

    • iMola |
    • 16.12.15 |
    • 조회 수 681 |
  • 배틀필드 1 그래픽 옵션 가이드 [Game] 배틀필드 1 그래픽 옵션 가이드 [13]

    닥터몰라의 첫 게임 리뷰 배틀필드 1 옵션가이드 입니다 ^^ 첫 영상 리뷰라 미흡한점도 많지만, 더욱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즐거운 감상되세요~!

    • ZardLuck |
    • 16.11.04 |
    • 조회 수 2272 |
  • 게이머에게 오버클럭은 효과가 있을까요? [G회원] 게이머에게 오버클럭은 효과가 있을까요? [21] file

    PC게임과 PC하드웨어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컴퓨터를 바꾸게 되는 대부분의 이유는 게임 때문이죠. 2010년대 들어서 인터넷이 느려서, 혹은 문서 작업이 힘들어서 컴퓨터를 바꾼다는 핑계는 더 이상 통하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게이머는 어디까지 사양을 맞추는 게 좋을까요? 물론 돈이 펑펑 솟아나서 TitanX SLI를 하면 ...

  •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 : DX9 / DX10으로 돌리기 [Game] 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 : DX9 / DX10으로 돌리기 [4] file

    글쓴이: 이대근 (ㄷㄱ)배틀필드: 배드 컴퍼니 2는 DX 11을 지원하며, 설치된 VGA를 감지해 자동으로 DX 버전을 설정합니다.따라서 DX11 지원 VGA(라데온 5000, 지포스 400 이상)가 설치된 경우 유저가 DX 버전을 선택할 여지 없이자동으로 DX11 모드로 실행되므로 아마 "또다른 모드"가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신 분들이 많으...

    • IYD |
    • 11.08.08 |
    • 조회 수 127 |
  • 크라이시스 2 안티알리아싱 옵션별 화면 비교 [Game] 크라이시스 2 안티알리아싱 옵션별 화면 비교 [6] file

    "크라이시스 2 안티알리아싱 옵션별 화면 비교""Crysis 2 screenshot comparison - without AA, TAA, MSAA, MLAA"글쓴이: 이대근 (ㄷㄱ)크라이시스 2는 게임 내에서 설정가능한 세부 옵션이 없어 컨픽을 원하는 유저들에게 아쉬움을 남겼는데외국 유저들이 게임 내부에서 먹히는 콘솔 페리미터를 찾아 별도의 컨픽 유틸리티...

    • IYD |
    • 11.03.27 |
    • 조회 수 1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