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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2016.8.16) 엔비디아 2017 회계연도 2분기 실적 발표 : 순이익 873% 증가의 착시

Dr.Lee | 조회 158 | 추천 0 | 2016.08.16. 00:37 http://drmola.com/etc_column/81842

※ 이 글은 AnandTech의 기사(링크)를 번역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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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는 지난 8월 11일 자신들의 2017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달력을 뒤져보고 싶을 분들을 생각해 오늘은 2016년 8월 16일이고, 엔비디아의 2017 회계연도 2분기는 지난 7월 31일을 기해 종료되었단 얘길 덧붙인 필자는 친절한 설명충. 지난 분기 동안 엔비디아는 자사 매출 신기록을 다시 썼으며 전년 동기 대비 무려 873% 증가한 순이익을 기록했다. 백문이 불여일견. GAAP 기준 재무제표를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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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분기 엔비디아의 총매출은 14억 3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으며 총이익률은 57.9%로 역시 2.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3억 17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17% 성장했는데, 앞서 873% 성장했다고 밝힌 순이익과 함께 보면 어딘가 기이한 느낌을 자아낸다. 아무리 장사가 잘 되어도 4배의 영업이익 / 거의 10배의 순이익이 가능키나 한 일인가.

 

비밀은 전년 동기에 행해진 이세라 모뎀 사업부Icera Modem Division의 대규모 상각write down처리에 있었다. 그 여파로 전년 동기의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평시 대비 1/4-1/3 수준으로 급감했기에 이번과 같은 착시현상이 벌어진 것. 그렇더라도 엔비디아가 기록적인 판매를 달성했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1주당 순이익은 40센트로 역시 전년 동기보다 700%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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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엔비디아는 주식으로써 지급한 급여, 법무비용, 제품 워런티 비용, 인수합병 관련 비용 등이 전체 매출을 왜곡한다고 자체 분석, 이들을 계상하지 않는 Non-GAAP 기준으로도 재무제표를 발행해 공개해오고 있다. Non-GAAP은 앞서 언급한 사항들 외에도 GAAP에서 반영하는 몇 가지 항목을 제외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중에는 이연수익 상각deferred revenue write off, 재고평가 조정inventory valuation adjustment, 구조조정 비용restructuring charge 등이 포함된다.

 

특히 인수합병이 있은 경우 여기 소요된 비용acquisition cost을 계상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GAAP과는 뉘앙스가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Non-GAAP 재무제표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지난 분기 총매출은 14억 2800만 달러로 GAAP 재무제표와 거의 비슷한 수준이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3억 8200만 달러 / 3억 13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65%씩 상승하였다. 1주당 순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56% 증가한 53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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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의 매출 신장을 견인한 일등공신은 단연 GPU 사업부. 엔비디아 스스로는 사업 다각화와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무던히 노력해 왔기에 집토끼의 선전이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자못 궁금해진다. GPU 사업부의 총매출은 11억 9600만 달러로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 동기보다는 18%, 직전 분기보다는 14% 증가한 것이다. 한편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을 야심차게 공략하고 있는 테그라 사업부는 전년 동기 대비 30% 성장한 1억 6600만 달러의 총매출을 기록했으며, 이외에도 인텔과의 라이선스 소송 중단에 따른 합의금으로 매 분기 6600만 달러가 들어오고 있다.

세부 시장별로 나눠 보도록 하자. 게이밍 그래픽카드 시장은 여전히 엔비디아에게 있어 가장 큰 텃밭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시장에서의 지난 분기 총매출은 7억 8100만 달러로 GPU 사업부 총매출의 2/3, 전사 총매출의 55%를 차지한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18% 증대되었는데 2년만의 신 아키텍처 '파스칼'의 투입으로 효과를 본 것 같다.

한편 전문가용 그래픽카드 시장에서는 2억 1400만 달러의 총매출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22%의 성장을 보였으며 불과 몇주 전 파스칼 기반 쿼드로 그래픽카드가 예고되었음을 생각하면 이 시장에서의 성장세는 당분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데이터센터 시장에서는 1억 5100만 달러의 총매출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보다 무려 110% 성장한 것이다. 딥러닝에 사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을 것이다. 자율주행 자동차 부문에서는 1억 1900만 달러의 총매출과 전년 동기 대비 68%의 성장율을 기록했고, 마지막으로 OEM 및 지적재산권 라이선스 부문에서 유일하게 6%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 1억 6300만 달러의 총매출을 올렸다.

이게 다가 아니다. 엔비디아는 다음 분기 실적 목표치로 지금보다도 17% 성장한 16억 8천만 달러(±2%)의 총매출을 제시했는데 실현된다면 그 자체로 새로운 기록 수립이다. 총이익률 목표치는 GAAP 기준 57.8%(±0.5%), Non-GAAP 기준 58.0%(±0.5%). 기록적인 매출과 다변화된 수익구조(다만 GPU 사업부가 여전히 초강세이긴 하다), 현역 최고 성능의 GPU를 보유한 프리미엄 등을 바탕으로 엔비디아는 당분간 땅 짚고 헤엄치듯 PC 시장을 장악할 수 있으리라 전망된다. 최근 PC 시장 내에서 돈이 되는 분야는 거의 게이밍 분야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엔비디아는 맥스웰로 그 조류에 성공적으로 올라탄 바 있다. 이제 파스칼로 그 전례를 이어가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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